제천시는 26일 제천시청 박달재실에서‘제천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제정에 따라 제천시의 향후 20년간 지속 가능한 기본전략과 이에 따른 5년간의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제천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위원장 부시장)에 본 연구의 중요성과 연구 추진방향을 보고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연구 용역사인 (사)한국응용통계연구원의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방향에 관한 보고를 시작으로 제천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질의응답 및 의견제시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용역의 주요내용은 UN 및 국가가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바탕으로 시의 특성과 실정에 맞는 지속가능발전 현황·여건 분석 및 전망,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이행과제 및 성과지표 개발 등이다.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제천시는 지역의 경제, 사회, 환경 분야의 현황 및 여건을 분석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수립해 구체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5년 주기의 달성 목표를 마련할 방침이다.
채홍경 부시장은 “제천시의 실정에 적합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을 통하여, 각 분야(경제, 사회, 환경)별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가능발전도시 제천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