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계획공모 관광사업단(단장 박준범, 이하 ‘관광사업단’)은 12월 14일 오전 11시 제천 어번케어센터 602호에서 2023년도 ‘제2기 SNS 마케팅 서포터즈’ 해단식을 실시했다.
제2기 SNS 마케팅 서포터즈는 SNS 마케팅 과업의 일환으로 블로그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영향력이 있는 총 60명이 넘는 인플루언서 및 대학생들이 신청을 하였고, 기존 서포터즈 활동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총 26명(관내 7명, 관외 19명)을 선정하여, 의림지 및 제천 지역의 관광지, 먹거리, 관광코스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제2기 SNS 마케팅 서포터즈는 제천 의림지, 제2회 의림지 농경문화 예술제, 의림지 UCC 홍보대회 등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를 널리 홍보하고자 직접 취재를 진행하고 이를 블로그 및 SNS 계정에 게시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종합적인 홍보활동을 병행했다.
월 4회 이상의 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적극적인 SNS 마케팅 활동을 하였으며, 의림지 및 제천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도모하였다. 제2기 SNS 마케팅 서포터즈 단원들은 총 223건의 게시물을 제작 및 발행하여 전국적으로 제천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서포터즈 공식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종 6000명까지 팔로워가 증가되었고, 2500개가 넘는 “좋아요”등의 반응을 이끌어내며 실질적인 홍보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 날 제2기 SNS 마케팅 서포터즈 해단식에서는 활동인증서를 발급하고 천년미소 햅쌀(증정품) 및 명함 케이스 등을 나눠주는 동시에, 우수 서포터즈로 선발된 단원 5명에게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며 그 간의 수고와 노력을 격려했다.
박준범 단장은 “지난해 7월 구성된 서포터즈 1기 활동을 시작으로 제천지역의 SNS 검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각 포털 사이트 트렌드 분석이 더욱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서포터즈 2기들의 왕성한 활동 기반이 있어서라고 생각한다. 제천 관내, 외에서 제천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활동해 주신 모든 서포터즈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서포터즈 해단식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제천시 계획공모 관광사업단에서는 22년도 1기 서포터즈(25명)를 시작으로 23년도는 2기 서포터즈(26명)이 활동했다. 24년도에는 3기 서포터즈를 모집 및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