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2020 인구주택 총 조사 실시

제천시는 오는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주택 총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는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국가기본 통계조사로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되며, 관내에 거주하는 내·외국인과 이들이 사는 거주지를 대상으로 지난 5년간 우리 사회 변화를 읽고 이를 분석해 국가 및 지역의 새로운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통계조사이다.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수조사는 주민등록 등 행정자료를 활용한 등록센서스로 실시하고 전수조사에서 파악되지 않는 자료는 국민 20%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조사항목은 표본항목 55개 중 10개는 행정자료로 대체되며 현장조사항목은 이름나이교육정도경제활동 상태 등 45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올해 조사에는 새로운 정책수요와 그 동안의 사회 변화상을 반영하여 반려동물’, ‘활동제약 돌봄’, ‘1인 가구 사유’ 등을 새로운 조사항목으로 추가하였다.

조사는 15일부터 31일까지 인터넷모바일 및 전화조사 등 비 대면조사를 우선 실시하고 표본가구에 우편 발송된 안내문의 참여번호를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이후 미 응답자를 대상으로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이 방문하는 면접조사가 실시된다.

이번 총 조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바일 도입 등 비 대면조사를 확대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종이조사표 대신 태블릿PC를 도입으로 조사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시 관계자는위험한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변화된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통계조사다라며, 감염병 방지를 위해 비 대면조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수집된 자료는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비밀이 엄격히 보호되며 조사결과는 내년 12월에 공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