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22일 ‘미리설날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였다.
미리설날 한마당은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지역 내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함께 미리 설날을 즐겨 보자는 취지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운영하여 3년째 계속되고 있다.
1부 행사는 3층 제과제빵실에서 설날 전통음식인 만두를 빚어 이웃과 함께하는 재능 나눔이 이루어졌다.
2부는 1층 휴카페와 야외마당에서 전통민속놀이(제기차기, 투호놀이, 윷놀이 등), 예절배우기(배례법), 청소년자치기구·동아리(사진인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 홍보부스 운영, 밴드동아리 악기체험, 새해 덕담 카드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되었으며, 보이는 라디오에서는 청소년이 직접 사연 읽어주기, 신청곡 들려주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3부는 야외무대에서 ‘힐링 어게인’이 진행되었다.
지역연계를 통한 ‘힐링 어게인’은 3대가 함께하는 서커스 거리 공연으로 통기타 음악 공연과 저글링 마술쇼가 함께하며 온 가족이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미리설날 한마당’을 마무리하였다.
특히, 교동 직능단체에서는 추운 날씨에 대비하여 따듯한 차와 함께 핫팩을 나누며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이 따뜻하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이날 참가한 한 지역주민은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 대상으로만 운영되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오늘 알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더 많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올해는 청소년 친화도시를 만들고자 청소년자치기구 활성화, 국제교류 및 국내교류 확대, 청소년 동아리 지원확대 등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활발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심 있는 청소년은 장락청소년문화의집(☎043-642-8380)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