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제천시새마을회, 라오스에서 국제협력사업 추진

라오스 폰해초등학교 화단조성 및 건물 페인트칠 봉사 등 펼쳐

제천시새마을회(회장 이동연)는 지난 5일 부터 10일까지(4박 6일간라오스 비엔티엔주 괭비엔짱 무앙토라콤 라오피디알 폰해초등학교에서 새마을 지구촌공동체 운동인 국제협력사업을 펼쳤다.

이번 사업은 라오스에서 3년차 사업으로 새마을이사새마을부녀회장(김진희)과 읍면동 남‧녀 회장단 등 18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방문단은 교실 2동을 페인트칠하고 학생들과 함께 화단을 조성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치약‧칫솔세트수건북세트학용품 등을 전달하여 학생들이 보다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학업에 임하며 대한민국에 대한 호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이번 협력사업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가치와 정신을 해외에 전파하고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인 새마을운동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였다.

이들은 사업을 마무리하고 학교관계자학생마을주민에게 사랑의 밥퍼 행사를 통해 음식을 통해 문화 교류와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이동연 회장은 라오스 3년차 사업을 마치며 학교와 학생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어 행복한 시간이었다며 열악한 교육환경에도 언제나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이번 국제협력사업 참가자들은 경비 대부분을 자부담하여 제천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 추진으로 새마을운동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