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4월부터 민원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17종의 민원서식 작성 예시를 큐알(QR)코드 안내문으로 제작하여 민원인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쉽게 민원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민원업무 신청 시, 날로 다양해지는 민원 서식과 복잡한 작성 방법으로 직원 안내를 기다려야 하고, 재작성 및 방문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함이 있었다.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주민들의 이용 빈도수가 높은 민원 서식을 대상으로 작성예시를 큐알(QR)코드로 제작하여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비치할 예정이며, 제천시청 홈페이지와 연계하여 민원서식과 작성예시 샘플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재정비할 예정이다.
대상 서식은 △주민등록 관련 서식 (등·초본교부신청서, 전입세대확인서 신청서, 인감 위임장, 증재발급신청서 등) 11종 △가족관계등록 관련 서식(가족관계 등 제증명 신청서, 출생·사망·혼인·이혼·개명신고서) 6종 등 자주 이용하는 서식 17종이다.
아울러, 제천시는 개정된 민원서식을 주기적으로 신속히 반영하여 행정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민원 서식 큐알코드 안내 서비스는 시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이 복잡한 민원서식을 보다 쉽고 빠르게 작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천또바기뉴스=이호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