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영순)은 제천시 청소년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청소년이 직접 제안하는 “제3회 제천시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에 참가할 관내 청소년팀을 9월 11일까지 공개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소년 정책제안 콘서트는 “청소년의 행복, 존중, 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제천시”라는 주제로 올해 3번째로 시행되며, 관내 만 11세 이상 19세 이하 청소년(2인 이상 5인 이내로 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제안 분야는 지역에서 청소년들이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교육과정 △청소년문화 △안전 △권익 등 공공부문 신규 정책발굴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청소년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소규모 사업, 제천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 등이다.
특히, 이번 콘서트에서는 정책 제안을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정책 아카데미’를 운영, 본선 진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책제안서 작성 및 참여예산제의 이해 등의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정책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본선과 결선을 통과한 진출자 5팀은 오는 11월 14일 열리는 정책제안콘서트에서 최종 정책 발표를 실시하며, 대상(1팀)에게는 제천시장상과 함께 상금 30만원, 최우수상(2팀)은 상장과 상금 25만원, 우수상(2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20만원을 각각 받게 된다.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제천시청 또는 제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지원신청서와 정책제안서를 이메일(6520055@hanmail.net)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문화의집 관계자는 “이번 콘서트를 통해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지역사회의 정책 활동에 참여하고 능동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소통과 참여의 장을 지속 마련할 것”이라며 “제안된 우수 사업은 다음 해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니,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제천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과 안내는 제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http://www.jcyouth.kr)를 참고하거나 전화(☎043-652-005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