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천 백운초, 감성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로 새단장
‘학교색깔꾸미기’ 공모학교로 선정되어 1년간 사업 진행
제천 백운초등학교(교장 장용환)는 최근 ‘학교색깔꾸미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학교색깔꾸미기’사업은 학생들 감수성을 길러주고 아름다운 학교 외관 조성을 위한 공모사업으로 백운초등학교는 2024년도 대상 학교에 선정되어 약 1여년간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학교색깔꾸미기’사업은 세명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유은미 교수팀(이하 유교수)이 주관하였다. 유교수는 3월에서 6월 사이 백운초등학교 교육3주체 대상으로 총 3회 워크숍을 운영하였다. 유교수는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들과 기본적인 색채감성 및 색상환 교육부터 시작하여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 수업, 색으로 표현하기, 그리기 등 학생과 학부모 및 교직원들이 백운초에 대해 갖는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색채이미지 워크숍과 학교 주변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기반으로 유교수는 백운초만의 브랜드 컬러를 추출하고, 구성원들의 정서와 특징이 담긴 모습을 이미지 생성형 AI 미드저니(Midjourney)를 활용하여 디자인하였고, 백운초등학교 교육3주체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디자인으로 24년도 7~8월 낡고 혼란스러웠던 건물에 아름다운 색채를 입혔다.
백운초등학교 1학년 학생 학부모는 “새로 바뀐 학교 건물 색채와 본관 옆 그래픽 디자인이 산뜻한 느낌을 주어 학교에 방문할 때마다 눈길이 가고, 아이들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활짝 웃어보였다. 유교수도 “이번 프로젝트는 백운초등학교 교육3주체가 선호했던 라임 컬러를 화이트 배색으로 조절하며 백운면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어우러지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벽면 그래픽은 우리가 함께 추진한 워크숍에서 백운초 구성원들이 원하는 내용을 AI를 활용해 만들어낸 결과이며 백운초등학교만의 특색을 담고자 하였다.”라고 밝혔다. 백운초등학교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직접참여로 색채전문가와 함께 그려낸 교정은 그들만의 창작품이며,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행복한 결과이자 백운초 긍정에너지의 원천이 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