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제천시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묘년(癸卯年)이 저물고 2024년 ‘희망과 도약의 상징’ 갑진년(甲辰年)새해가 밝았습니다.
푸른 청룡의 기운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소망을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사회 전반에 걸친 어려움 속에서도 제천시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9대 제천시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 소통의회’라는 슬로건으로 대의의 꽃을 활짝 피우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제320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330회 2차 정례회까지 행정사무감사와 각종 조례의 제․계정, 시정질문과 예산안 심사 등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생산적인 의정활동에 주력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시정의 방향을 제시하고 다양한 지역현안을 해결하고자 적극 노력하였으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제천시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더욱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 구현과 지역주민의 권익 신장은 물론 민주주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 제천시의회는 원견명찰(遠見明察)의 자세로 제천의 100년 대계(大界)를 내다보며 시민의 뜻을 밝게 살피겠습니다.
이제, 새롭게 나아갈 2024년은 민선 8기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서, 제천시의회는 시정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냉철하게 판단하는 시민의 눈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고 잘된 부분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손과 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한 올바른 견제와 감시기능에 충실히 하면서도, 때로는 대의적인 뜻에 맞춰 집행부와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제천시의 미래를 선도하는 선진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제천시의회는 변화하고 있는 지방분권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지방의회의 권한과 의무를 더욱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제천시의 정책들이 시민의 권익 확대와 시민행복으로 이어지게끔 노력하겠습니다.
모쪼록, 새해를 시작하며 힘차게 내딛는 우리 의회의 첫 발걸음이, 한해를 마무리하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대망의 2024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는 뜻깊은 한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 1. 1. 제천시의회 의장 이 정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