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톡톡

2023제천시자원봉사자대회 개최… 1만 142시간 봉사 ‘고신선’씨 제8대 명장 선정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철)는 17일(금) 오전 11시부터 세명대체육관에서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시의장과 시의원, 엄태영 국회의원, 도의원, 임경호 경찰서장, 유사 기관단체장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제천시자원봉사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18회 자원봉사의 날(12월 5일)을 기념하고 자원봉사자와 단체의 노고를 격려하여 자긍심 고취와 사기를 북돋는 목적으로 한 해 동안의 사업결산과 공감대를 형성하여 새로운 마음과 다짐으로 신바람 나는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마련됐다.

먼저 릴레이식 전개 방식으로 3년간 코로나로 위축된 자원봉사 단체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9개월 동안 추진된 제천사랑 자원봉사 이음운동 기 전달식이 거행됐다. 지난 3월 늘푸른산악회봉사단을 시작으로 1365서포터즈까지 50개 단체에서 이음운동을 전개하고 이음운동 깃발이 센터장에서 제천시장에게 전달됐다. 특히 행사장에 50개 단체의 이름과 활동 사진이 실린 현수막이 걸려 이음운동의 의미를 더욱 빛나게 했다.

이어 ‘세상을 잇는 우리, 자원봉사자’라는 주제로 올 한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이바지한 우수자원봉사자와 단체에 △제천시장(22점) △제천시의장(5점) △국회의원(4점) △충북경찰청장(2점)과 제천경찰서장(2점)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3점)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5점) △자원봉사운영위원장(3점)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장(17점)의 표창 및 감사패가 각각 수여됐다.

특히 함께 나눔 활동에 참여한 세 부부가 한마음상을 받아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또한 제천시장상을 수상한 제천시 건설과 박정희 주무관(제천FC 감독) 16년째 축구 재능기부를 하며 자원봉사 지도를 하고 있다박정희 제천FC 감독은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해 도움을 주신 많은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먼 미래의 주인공이 될 제천FC어린이 축구단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천사 인증식에서는 1만 142시간 활동한 고신선 씨가 8대 명장으로 선정되어 훈장과 금배지를 받았으며, ▲7,000시간 이상 1명 ▲5,000시간 이상 7명 ▲3,000시간 이상 21명 ▲1,000시간 이상 279명 ▲500시간 이상 494명 ▲300시간 이상 846명 등 총 1,649명이 천사 인증배지를 달았다.

끝으로, 2023 자원봉사자 주요 활동과 제천사랑 자원봉사 이음운동 참여 모습 등 올 한해 자원봉사자들의 열정 가득했던 모습을 영상으로 감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37년째 붕어빵 사업을 하는 윤희정 봉사자가 자원봉사자 대회 현장에 따뜻함을 전하는 사랑의 붕어빵 나눔 부스를 꾸려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방꽃차동아리의 한방꽃차와 함께하는 꽃차 무료 시음과 커피 부스도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아울러 대원대 물리치료학과와 세명대 시각영상디자인학과 학생들이 손님맞이, 자원봉사자대회 참가 접수, 천사 인증 배지 배부 등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도왔다.

박종철 센터장은 “자원봉사란 누구에게 무엇을 베푸는 시혜가 아니라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활동이 아닐까 감히 말씀드린다”며 “올 한해 다양한 봉사활동 참여로 고생 많이 하셨고 자랑스럽다. 자원봉사자가 영웅”이라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자원봉사자의 잠재된 역량과 지혜를 모아 비전 있는 제천을 견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창규 시장은 “반갑고 고맙다. 일 년 동안 수고 많았다. 여러분 때문에 제천이 이만큼 따뜻해지고 행복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어 “재난이 있는 곳, 축제가 있는 곳에 여러분들이 없었다면 진행이 어려웠다”며 거듭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드러냈다.

이정임 시의장은 “70여 명의 수상자들은 무엇보다 열정적으로 봉사해서 상을 받았다. 특히 크고 작은 행사장뿐만 아니라 수해피해, 우박피해, 농가 일손돕기 등 많은 곳에서 여러분의 손길이 따뜻하게 이어져 제천의 발전을 이끌었다”고 노고를 위로했다.

제천시 종합자원봉사센터는 현재 4만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다양한 사회적 약자와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공동체 조성을 위해 자원봉사 활동하고 있다.

(제천또바기뉴스=이호영기자)

저작권자 ©제천또바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후원계좌 새마을 9003-2812-3860-4
예금주 제천또바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