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활동보고회 개최

제천시보건소(소장 윤용권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3일 치매안심센터 교육실에서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 활동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 사업으로 3년 간 진행된「독거노인 치매 안전망 체계 확립 및 활성화 지원사업」의 수행성과를 정리하고자 개최되었으며제천시를 시작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지역별로 순회하여 실시된다.

보고회에는 김시경 충북광역치매센터장윤용권 보건소장관내 협약기관 관계자우수기억지키미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을 시작으로 3년간의 기억지키미 추진성과 발표활동영상 상영협약기관 감사패 전달우수기억 지키미 표장 및 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기억지키미 사업은 치매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치매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본교육을 이수한 기억지키미들이 주 1회 75세 이상 독거노인(치매고위험군)의 가정을 방문하여 1:1 인지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40명의 기억지키미가 80명을 대상으로 6월부터 활동하고 있다.(누적 1,316/10월 말 기준)

치매안심센터는 기억지키미 사업 추진을 위해 명락노인종합복지관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제천카리타스재가노인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각 기관에 관리자를 한 명씩 선정하여 기억지키미들의 활동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한편치매안심센터는 지난 6월 기억지키미 양성을 위한 기본교육을 2회에 걸쳐 실시한 바 있다.

센터 관계자는 내년에도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여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제천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