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정신건강정책 다양하게 추진

ㅣ전 시민을 대상으로 예방에서 회복까지

제천시보건소(소장 이운식)는 관내 자살율을 낮추기 위해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고 밝혔다.

2022년 제천시 자살사망자는 41명으로 2021년에 비해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지역안전지수에서는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

올해 정신전문병원인 제천병원이 제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위탁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제천시 자살율 감소와 정신건강사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업 대상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시민과 자살시도자와 자살 유족 등 고위험군이 우선 대상자이지만 일반시민 정책도 포함되어 있어 실질적으로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우울증 환자 치료관리비 지원과 자살위험자 응급개입 치료비 지원사업은 평소 우울증을 앓거나 자살시도를 한 경우에 지원 범위 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살유족에게는 원스톱서비스가 제공되는데특수청소비일시주거비사후 행정처리비 등 경제적인 지원은 물론 정기적인 자조모임과 프로그램을 통해서 심리치유를 돕고 있으며정신건강전문의와의 면담도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정신질환자로 분류가 되면 사회복귀를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기술훈련과 사회적응훈련을 매주 2회 제공받게 되며올해 센터장으로 역임된 신예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집단정신치료도 병행하게 된다.

초등학생에게는 학업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자살예방 교육인 마을별과 나는야 우리반 지킴이” 교육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을 대상으로도 사업을 진행하는데자살취약지구 2개소를 선정하여 개인별 지역주민 정신건강조사를 통해서 발견한 고위험군에게 사후관리는 물론 주기적인 상담서비스를 받도록 하여 자신도 몰랐던 정신질환을 조기에 치료하도록 할 예정이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는 생명존중안심마을운영사업은 취약인구 수와 자살사망 수를 고려하여 6개 동을 지정하였는데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마트 등 지역내 시민들이 생명지킴이 교육을 받아 시민 모두가 지킴이 역할을 함으로써 정신질환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이 밖에 스트레스 측정과 우울감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32개 의료기관과 협력해서 우울증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있는 마음 청진기 사업이 있다.

시는 정신건강에 대한 지역사회의 책임을 강화하고 고위험 대상자 발굴에 총 행정력을 투입하여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높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건강관리과 방문건강팀(641-305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