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고려인 이주정착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ㅣ이주정착 지원으로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 기대

제천시가 고려인 동포의 장기체류 및 영구정착을 위해 제천시 고려인 이주정착 지원사업‘ 참여자를 본격 모집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제천에 정착을 희망하는 고려인 동포에게 지역사회 적응과 권익증진생활안정 등을 도모하여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참여 고려인 동포에게는 4개월 간의 단기체류시설 제공한국어·한국문화 등 정착교육프로그램 운영취업 및 주거지 연계보육·의료 지원우수인재 우대지원법률생활고충 상담 등 이주 정착을 위한 전반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과 연계해 취업활동 범위 확대비동포 배우자의 취업활동 가능영주권 취득 요건 완화 등의 특례도 주어진다.

신청대상은 공고일 기준 단기방문(C-3-8), 방문취업(H-2), 거주(F-4), 영주(F-5), 결혼(F-6)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고려인 동포이다.

지원조건은 제천시에 2년 이상 실거주해야 하며 시에서 시행하는 정착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한다.

접수기한은 연중 수시이며참여를 원하는 고려인 동포는 제천시 재외동포지원센터에 전화(043-649-3367~8) 상담 후 신청서와 관련서류를 지참하여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제천시 이주를 희망하는 고려인 동포의 안정적 지역 정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국내외 고려인 동포와 가족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