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원 페이퍼(1paper) 정책연구과제 공모 호응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작은연구 희망제천과제 23건 접수

제천시는 정부예산 확보 및 정책사업 발굴을 목표로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 연구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관내 대학 교수 및 대학 산하기관 소속 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추진한 <원 페이퍼(1paper)정책연구과제 공모>에서 총 23건의 정책 제안이 접수되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 된 원 페이퍼 정책연구과제 공모는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하여 지역분권과 지방자치의 성숙지역과 대학의 공동위기 극복에 대한 높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 중인 지역혁신 사업이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공모기간 동안 주거, 인구관광문화교육보건복지환경경제농촌한방안전 등 전 분야에 걸쳐 지역 현안과 관련 된 다양한 정책들이 제안되었고특히 세명대학교에서는 본 사업에 대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이며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댔다.

모집 된 과제는 서면심의와 다음달 8월 중 전문가 그룹 토론을 거쳐 9~12월 중 5건 내외의 소규모 연구용역(RFP)을 통해 창출 된 결과물을 바탕으로기초자료 축적우수사례 발굴 및 전파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 등에 활용 할 방침이며, 대학이 보유한 전문가 네트워크 자원 및 역량을 활용하여 중․장기 지역발전 전략 모색과 정책의 융․복합 추진정책소통창구 운영으로 체감형 정책 실현과 지역 성장 원동력을 제고 할 계획이다.

이상천 시장은 지역 현안에 대한 다양한 정책 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분석하는 소규모 연구 활성화 등 대학과 지자체간 효율적인 공동 연구 시스템 강화를 통해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개방과 참여공유와 연계성과와 지속가능성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시정 공감 토론소규모 연구 용역 과제 추진정책 아이디어 발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과 시민의 시정 참여 기회 확대 및 소통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기획예산과(043-641-5036)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