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세계 음악영화의 흐름과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ㅣ다양한 장르-뮤지션-주제들의 장편부터, 재기 발랄함 돋보이는 단편까지!
ㅣ‘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 상영작들의 쟁쟁한 면모로 치열한 경쟁 예고
ㅣ한국 음악영화 활성화 위한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 신설
제17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과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에서 경쟁을 펼칠 상영작들을 공개했다. 특히,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은 올해 처음 신설된 섹션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은 장르의 구분 없이 음악을 소재로 한 영화와 뮤지션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 음악이 서사의 중요한 요소로 기능하는 영화 가운데 혁신적이고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경쟁을 펼치는 섹션이다. 올해는 <베이비 드라이버>로 국내 관객들에게 큰 사랑은 받고 있는 감독 에드가 라이트의 첫 다큐멘터리 <더 스파크스 브라더스>(2021)를 포함한 총 10편의 작품들이 초청되었다.
▲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 상영작 스틸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더 스파크스 브라더스>, <더 컨덕터: 매린 올솝>, <루카스 그레이엄의 7 Years>, <패니: 락의 권리>, <천 명의 락커, 하나의 밴드>, <소이 쿠바나>
▲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 상영작 스틸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더 게더링: LA 재즈의 모든 것>, <야수의 밤>, <폴리 스타이린: 나는 클리셰다>, <헬무트 라헨만 – 마이 웨이>
이 외에도 함께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섹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작품들의 쟁쟁한 면모들이 돋보인다. 남성들이 주도하는 지휘자 세계에서 유리 천장을 뚫고 세계적인 마에스트라로 성장한 ‘매린 올솝’에 관한 다큐멘터리 <더 컨덕터: 매린 올솝>(2021), 노래 ‘7 Years’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덴마크 소울 밴드 ‘루카스 그레이엄’에 관한 다큐멘터리 <루카스 그레이엄의 7 Years>(2020), 여성 락밴드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한 락밴드 ‘패니’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패니: 락의 권리>(2021), 너바나의 드러머이자 푸 파이터스의 멤버 ‘데이브 그롤’을 사랑하는 전 세계 락커 1천 명이 이태리 작은 마을에 모여 환상의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천 명의 락커, 하나의 밴드>(2020), 쿠바 여성 아카펠라 팀의 미국 원정기를 다룬 <소이 쿠바나>(2021) 등 높은 완성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 뮤지션의 영화들이 5천만 원의 상금을 놓고 경쟁한다.
더불어, 함께 공개된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의 상영작들도 눈길을 끌고 있다. 올해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큰 변화로 손꼽히는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은, 한국 음악영화의 제작 활성화를 지원하고 음악영화 창작자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신설된 장단〮편 통합 경쟁 섹션이다. 이 섹션에서는 6편의 프리미어 장편과 12편의 월드 프리미어 단편, 1편의 한국 프리미어 단편이 상영된다. 국내외 3~4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최우수 장편 1편과 최우수 단편 1편을 선정하게 되며, 선정작들에게는 각각 1천 5백만 원과 5백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 장편 상영작 스틸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시계 방향) <아치의 노래, 정태춘>, <요선>
▲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 장편 상영작 스틸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시계 방향) <1247>, <상자루의 길>, <혐오의 스타>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에서는 한국 음악영화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다양한 작품들이 눈에 띈다. 2020년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작지원 프로젝트의 장편 지원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던 <아치의 노래, 정태춘>(2021)은 사랑받는 대중가수에서 사회의 아픔을 끌어안은 민중가수로 변화해 간 정태춘, 박은옥의 음악 세계를 그린 장편 다큐멘터리이다. 이 외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마임이스트 유진규 선생의 작품세계를 실험적 형식으로 풀어낸 <요선>(2021), B급 감성으로 혐오의 문제를 유쾌하게 다루고 뮤지컬적 엔딩으로 화합을 도모하는 <혐오의 스타>(2021), 전통음악의 틀 속에서 작가적 상상력과 창조성을 탐구하는 젊은 음악인을 다룬 <상자루의 길>(2021), 가야금과 하프라는 상이한 현악기가 음악적으로 어우러지며 하모니를 이루는 과정을 그린 <1247>(2021) 등 다양한 주제의 장편들이 올해 첫선을 보이는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섹션에 공식 초청되었다. <팔도보부상>(2020), <엘리제를 위하여>(2021), <수, 의 동선>(2021) 등 단편 영화들이 보여주는 재기 발랄함과 진지한 문제의식도 주목할 만하다.
영화, 음악, 자연의 조화로 한여름을 수놓는 독보적인 음악영화제인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오는 8월 12일(목)부터 8월 17일(화)까지 6일간 제천시 일원과 온라인 플랫폼 웨이브(wavve)를 통해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