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민ㆍ관ㆍ학 치과위생사 자원봉사단 “고ㆍ대ㆍ해”는 제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산모 가정을 방문하여 구강관리 재능기부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난 달 25일에 발족한 자원봉사단 “고ㆍ대ㆍ해”는 관내 다문화 가정의 산모와 신생아, 학령기 자녀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구강관리 봉사를 하고 있다.
봉사단은 제천시보건소를 통해 선정된 대상자 가정에 방문 일정 등을 협의하여 참여 가능한 자원봉사자를 1:1로 매칭해 주는 형태로 12월 현재 5가구의 다문화 산모 가정을 방문하여 활동하였다.
자원봉사자는 보건소에서 1차 방문 시 조사한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1주일 단위로 2회에 걸쳐 임신성 치은염 관리를 위한 올바른 잇솔질 법과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영유아의 구강관리법 등을 지도하고, 이후 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I’m Korean 다문화 집중 구강관리 프로그램 ”과 연결하여 치아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고ㆍ대ㆍ해’는 민ㆍ관ㆍ학 치과위생사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으로 영문 “Good Dental Helper”의 의미와 한글의 “고대하다”의 의미를 담아 보건소를 이용하기 어려운 여건에 있는 가정이나 복지시설 현장으로 방문하여 맞춤형 구강관리법을 지도해 주는 재능 나눔 봉사단체이다.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치과위생사와 예비 치과위생사는 제천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641-3113)로 연락하면 누구나 봉사에 동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