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jcttbgeditor 2020.07.31 추천 0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진상)은 지난 27일 오전 10시 제천시 소재 명성유유예식장에서 9988행복지키미 참여자 77명을 대상으로 치매파트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발열 체크를 진행하고 입장토록 하였으며 각 층별로 40명씩 분반하여 1시간 씩 진행됐다. 또한, 제천시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하여 노인들의 최대 관심사항인 치매예방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생활 속 치매예방 관리, 치매파트너 가입 및 역할에 대해 강의했다. 당일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9988행복지키미 수혜자 또는 마을 취약노인들에게 치매에 대한 바른 정보를 알리고 치매의 바른 길잡이가 되어주고자 교육 종료 후 참여자 전원이 치매 파트너 가입을 신청하였다. 현재 행복지키미로 활동 중인 김OO 어르신은 “이번 교육을 통해 치매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치매 파트너로 가입한 만큼 치매 어르신의 행동 특성을 알고, 마을 내 어르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먼저 다가가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9988행복지키미는 노인이 노인을 돌봐주는 사업으로 독거노인, 거동불편노인, 치매경증노인을 대상으로 수시로 가정을 방문해 건강상태 확인 등 안부 확인과 생활 상태를 점검하고 돌보는 사업이다.
jcttbgeditor 2020.07.28 추천 0
예비사회적기업 다림협동조합(대표 김민서)은 최근 사회복지법인 다하(이사장 장병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일 열린 협약으로 양 기관은 상호 인적 물적 교류 및 프로그램 교류를 통해 제천시 장애인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삶 지원 및 장애인의 지역사회적응 지원을 진행하기로 했다. 협약 주요내용에는 ▲ 문화예술 및 치료프로그램 활성화 방안과 참여기회 확대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 ▲ 장애인 및 기관종사자 그리고 장애인 부모의 심리상담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 ▲ 장애인들의 지역사회적응 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협력 등이 담겨있다. 다림협동조합은 본 협약식에서 추후 사회복지법인 다하의 산하기관과 협약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약속했다. 사회복지법인 다하(상임이사 최종인)는 “현재 사회복지의 패러다임이 기존 시설을 벗어나 다양하게 확대되어 가고 있어, 이를 위해서는 시설이 아닌 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의 복지개념”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다림협동조합에 좋은 프로그램에 대한 제공을 부탁했다. 아울러, 다림협동조합은 장애인복지향상을 위해 힘써 달라며 사회복지법인 다하에 100만원의 후원금도 전달해 그 의미를 더했다.
jcttbgeditor 2020.07.25 추천 0
jcttbgeditor 2020.07.20 추천 0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8일부터 코로나19로 지친 청소년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다양한 문화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하반기문화교실’을 개강하였다. 제천시는 그 동안 코로나19로 운영 중단했던 청소년시설을 6월 8일부터 재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었다. 청소년문화교실 프로그램은 자발적인 청소년 활동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계획되었으며, 쿠키제과, 요가로 놀아보자, 애착인형 만들기, 토탈공예, 플라워레슨, 밴드교실 프로그램 등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매주 토·일요일에 진행된다. 문화의집 관계자는 “시설을 이용하는 모든 방문객들에게 마스크 착용과 발열체크, 손 소독제 사용 등 개인 생활수칙을 지키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시마다 프로그램실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교실담당자는 “청소년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쉽게 접해보지 못할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가했다”며 “각 프로그램별 전문 강사진을 준비하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자치기구 운영 ▲청소년문화프로그램 ▲청소년동아리지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등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을 보호하며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활발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jcttbgeditor 2020.07.20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