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새싹보리 고소득 작목 실증재배 성공적

파릇파릇 새싹보리파릇파릇 제천시

제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유영복)에서는 새기술보급사업으로 새싹보리 연중생산 시설 사업장을 제천시 두학동에 396(120규모로 조성하였다.

제천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새싹보리 재배시험을 추진하였고농한기뿐만 아니라 연중으로 새로운 고소득 작목으로 정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재배를 통하여 입증했다.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운 다음 7~10일 동안 15~20㎝정도 자란 어린잎을 말한다.

보리 씨앗에서 새싹이 나면서 씨앗에 응축되어 있던 영양 성분들이 새싹으로 발현되면서 영양성분이 더욱 농축되는데, 그 성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폴리코사놀 성분으로 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을 예방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로 인해 체중감량 효과도 있다.

이 외에도 성인병 예방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등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어 고소득 작목으로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새싹원(농업회사법인대표는 영양성분이 가장 높은 함량일 때의 재배법에 대해 더 세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어앞으로 영양성분이 풍부한 새싹보리를 가까운 곳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새싹보리 및 귀리 재배기술을 보급한 제천시농업기술센터는 적은 면적에서 고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새싹보리 기술의 향후 사업성과 평가를 거쳐 이를 확대 생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