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천제일고, 6주간의 특별한 수학 여정, 통계 아카데미를 통해 미래를 열다
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김경태) 수학 연구회(교사 박승주)는 6주간 자율형 공립고 2.0 교내 특색 프로그램인 <통계 아카데미>를 성공리에 마무리하였다. 이 프로그램에는 제천제일고등학교 학생 14명이 참여하였다.
본 과정은 자율협 공립고 2.0 협력기관인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김계수 교수가 전체 진행을 맡았다. 수학의 기본 다지기(통계의 기초부터 심화 개념까지, 수학적 사고력 향상), 코딩 마스터(파이썬, R, Orange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실력 업그레이드), AI와 빅데이터로 문제 해결(실생활 속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하는 능력) 등의 수학과 통계 관련 분석역량 강화 시간을 가졌다.
10월 30일(수) 마지막 시간에는 학생들이 준비한 팀 과제 발표 시간을 가졌다. 김민서, 김시유, 임수민 학생은 ‘공공 포털 데이터를 이용한 지역간 마케팅 비용 차이 원인 분석’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김명섭외 4인의 학생은 ‘심장병 환자의 특성을 데이터 기반 시각화 분석’에 대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였다.
통계아카데미에 참여한 신지혜 학생(제천제일고 2학년)은 평소 어렵게 느껴졌던 수학이 더 이상 어렵지 않고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었다“고 밝혔다.
연구회장인 박승주 선생님은 "학생들이 통계 아카데미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워가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고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