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천제일고, ‘선진학교 견학’ 입시와 학생 지도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다
제천 제일고등학교는 1학기 파주 운정고등학교 방문을 시작으로, 경기 평택고등학교, 용인 신봉고등학교를 견학하며 입시 지도 및 학생 관리 방식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였다.
이번 견학은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을 위한 학교의 교육적 비전과 경쟁력을 키우고자 기획되었다. 세 곳의 학교를 통해 제천 제일고는 학생들의 성장을 도울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자공고 2.0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연구 계기를 마련했다.
파주 운정고등학교: 자기주도 학습과 알음알이 활동(동학년, 동학급 교과 Peer Tutoring활동)
첫 번째로 방문한 파주 운정고등학교는 교내 80%이상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에 참여한다. 석식과 셔틀버스를 운행하며 성공적인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를 정착시키고, 동학년, 동학급 교과 멘토링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과 교사의 지도와 연계한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급 멘토링 활동인 ‘알음알이’는 쉬는 시간, 중식 시간, 석식 시간 등을 활용하여 운영하는데, 이는 또래학습 지도를 통한 자기효능감 향상과 학습 컨설팅을 통한 학업성취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교우관계 증진을 통한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기도 한다.
경기 평택고등학교: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경기 평택고등학교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교실 수업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 질문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평가 방식을 실천하는 우수 선도학교이다. 이러한 질문하는 학교 분위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용인 신봉고등학교: 21일의 기적 챌린지와 얼리버드 스터디
용인 신봉고등학교는 우수한 대입 성과로 주목받고 있으며, 그 비결로 꼽히는 프로그램으로 21일의 기적 챌린지와 얼리버드 스터디가 있다. 21일의 기적 챌린지 프로그램은 지필 평가 3주전 프로그램으로 스터디 플래너 작성법과 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개인의 학습효능감을 높이는 것이다.
선진지 견학을 통해 제천 제일고는 다양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과 학생 지도 철학을 관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제천 제일고만의 맞춤형 입시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김경태 제천 제일고 교장은 "이번 선진학교 견학은 우리 학교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였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의 내실화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제천 제일고는 앞으로도 학부모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학생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