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글쓰기로 바뀐 인생, 김동식 작가와의 만남 제천 송학중(교장 김덕진)이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북 토크 콘서트’를 2024년 6월 20일(목) 오후에 운영하였다. 이날 ‘글쓰기로 바뀐 인생, 김동식 작가와의 만남’을 주제로 북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으며, 송학면 지역주민 뿐 아니라, 학부모, 교직원, 송학중 학생이 함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김동식 작가는 주물공장 노동자로 일하며 겪었던 경험과 작가가 되기까지의 본인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 북 토크를 진행하였다. 송학면 지역주민 김○○은 “김동식 작가의 솔직한 이야기에 감동받았다. 이번 프로그램이 송학중 학생들에게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주었을 것이라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북 토크 콘서트가 열리기 전, 송학중 학생들은 김동식 작가의 대표작인 회색인간 중 ‘소녀와 소년, 누구를 선택해야 하는가?’를 국어시간에 함께 읽고, 토론을 진행하였다. 북 토크 콘서트를 기획한 국어교사 김○○은 “학생들이 인간의 본성과 사회 문제를 날카롭게 짚어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라고 말했다. 김덕진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좀 더 풍부해진 독서 경험을 했기를 바란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책과 함께 하고 싶을 때 언제라도 발걸음을 송학중 도서관으로 향할 수 있도록 학교를 열어둘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겠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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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림여자중학교(교장 권영균)는 6월 20일 오전 등굣길에서 학생자치회와 학부모회, 그리고 교사가 연합하여 교권 존중 및 3주체 생활 협약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교권이 보호받고 존중받는 학교 문화가 정착되었을 때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더 잘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과, 아울러 학생․학부모․교사가 만들어 선포한 3주체 생활 협약이 잘 지켜지는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일념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특히 학생회는 ‘선생님 사랑해요’, ‘다음 생에도 선생님 제자’, ‘선생님의 행복은 나의 행복’, ‘하늘 같은 스승의 은혜’라는 문구가 담긴 포스터를 제작하여 선생님께 마음을 전달한 점이 눈에 띈다. 이날 학부모님과 학생들은 출근하시는 선생님들께 열렬한 환호를 보냈으며, 선생님들도 캠페인에 동참하는 등 응원하는 마음을 서로에게 잘 전달했다. 이 캠페인을 주관한 이현기 학부모회 회장은 “선생님들께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나마 전달하게 되어 기쁘다.”며 선생님들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전했고, 학생자치회 김지우 학생은“선생님들께 마음을 전달하는 활동이라 더 의미가 있고, 3주체가 생활 협약을 잘 지켜 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함께 전했다. 권영균 교장은 “교권 존중은 물론 3주체의 마음을 담은 생활협약도 잘 지켜지길 바라며 서로를 응원하기 위해 모여준 학부모님, 학생자치회 그리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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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함께 놀고 배우며, 놀이로 성장하는 동행 제천 봉양초등학교(교장 남기순)에서는 19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더했다. 봉양초는 제천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2024. 제천행복교육지구 지역동행학교 및 온동네여행 체험’ 사업에 선정돼 630만 원의 예산 지원으로 이야기 할머니, 작가와의 만남, 전래놀이 등 지역의 인적자원을 협력 수업에 활용해 수업의 다양성과 교육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된다. 지역동행학교 전래놀이는 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촉진하며, 친구들과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학생의 도덕 발달 및 타인과의 사회적 행동을 협응하는 능력 함양 등 마음껏 뛰놀아 행복한 아이, 생명의 기운이 가득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됐다. 특히 전래놀이 수업은 통합 및 체육 교과와 연계해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 활동가와 협력 수업으로 6월 19일부터 12월까지 중순까지 학년별로 8회기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학생들은 전문 놀이 강사 심여원씨와 함께 전래놀이 종류, 놀이 방법, 놀이의 의미와 가치 등을 알아본 후 ‘닭살이 놀이, 손뼉치기 놀이, 주사위 놀이, 실뜨기, 술래잡기, 다리셈 놀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다양한 전래놀이를 즐기며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배웠다. 아이들은 놀이 활동이 끝난 후에도 “잼 먹고 잼 먹고 잼잼 먹고먹고,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등 전래놀이 주문을 흥얼거리며 하하 호호 즐거워했다. 놀이에 참여한 한 학생은 “강사님께 배운 대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놀이에서 무궁화꽃 대신 자판기, 마네킹, 우산, 할미꽃 등 술래가 하고 싶은 여러 가지 꽃으로 변형했더니 더 재미있고 신났어요.”라고 말했다. 봉양초 관계자는 “혼자가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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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학생과 교사가 함께 운영하며 공감 동행 실천 제천 용두초등학교(교장 이혜용)에서는 무학년제 놀이 활동으로 구성된 학생자치회 주도 함께 반짝이는 용두 아이콘의 날을 14일에 운영하였다. 6학년 운영진이 [디지털과 디지털 쉼 놀이 활동]을 구상하여 매칭된 선생님과 의견 나눔을 통해 활동을 구체화하였다. 디지털 놀이를 통해 에듀테크 활용 능력을 기르고 디지털 쉼 놀이를 통해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활동으로 미디어리터러시를 갖추어가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디지털 놀이 활동으로는 학생이 직접 만든 엔트리 게임으로 함께하는 [릴레이 미로 탈출], Animated drawing을 활용해 미술 활동에 자신감을 갖는 [용두 런웨이], 알지오 매스 프로그램으로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을 이해하는 [따라할 줄 알지오?], 구글 아트 앤 컬처로 명화를 감상하고 컬러링 하며 미적 감수성을 키우는 [아트드로우]를 운영하였다. 디지털 쉼 놀이 활동으로는 친구들 간 놀이 활동 시 지켜야할 예절을 배우며 디지털 윤리 교육까지 진행한 [좀비 피하기], 피구형 놀이를 통해 로봇의 작동원리(감지, 제어, 구동장치)를 익히는 [굴려라! 굴려라!], 옛놀이인 수건돌리기를 통해 절차적 사고를 이해하는 [수건을 돌려 돌려], 0과 1로 모든 것을 표현하는 디지털 원리를 놀이를 통해 알아가는 [페트병을 쓰러트려라!]를 운영하였다. 학교 관계자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고루 활용하여 디지털 중독 예방에 긍정적 방향을 안내하는 사례”라고 전했다. 학생자치회장 석윤하 학생은 “6학년이 운영하고 5학년이 각 팀별 대장을 하며 형님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배웠으며 용두초 아이들이 함께 모여 웃고 떠들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용두초등학교는 교수학습혁신 연구학교(2024-2026)로서 AI·디지털 에듀테크...
jcttbgeditor 2024.06.18 추천 0
제천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6월 10일부터 14일까지 ‘디지털 디톡스 교육, 나에게 스마트폰이란 무엇인지 작성하기, 미디어 다이어트 서약서 작성하기, 저작권 침해 예방 교육,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등을 다채롭게 준비하여 '정보통신 윤리교육' 주간 운영을 마무리했다. 조회 시간을 이용해 학생들은 저작권 침해 예방 영상, 사이버폭력 예방 영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영상을 시청하면서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되어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는 시간을 가졌고, 점심시간을 이용해 나에게 스마트폰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미디어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작성해보면서 스마트폰의 소중함뿐만 아니라 잘못 썼을 때 중독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점심시간 행사에 참여한 2학년 김시후 학생은 미디어 이용 진단 검사를 통해 본인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반성하였다. 앞으로 SNS 활동을 대신하여 친구들과 밖에서 어울리는 스포츠 활동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항상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보통신 윤리교육 주간을 계획한 송미숙 교육정보부 부장 교사는 매 순간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편리하지만, 가치관의 확립이 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매 순간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며 정보통신 윤리교육 주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원동욱 교장은 일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항상 정보통신 윤리를 지키는 대제중학교 학생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행사를 마무리하는 소감을 밝혔다.
jcttbgeditor 2024.06.17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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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형님과 아우가 함께하는 교육활동 제천 봉양초등학교(교장 남기순)에서는 최근 병설유치원생과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유․초 연계 이음학기 원예 체험활동’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행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대한 상호 교육과정의 이해를 증진하고, 연계 교육의 기회를 통해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유아의 발달과 놀이 경험이 이어질 수 있도록 협력적 연계를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봉양초는 사전에 유․초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해 이음학기 교육활동으로 보물찾기, 전래놀이, 학교 숲 밧줄놀이, 제철 요리체험, 원예 활동 등 형과 아우가 함께하는 이음교육 활동을 다채롭게 기획해 연중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아이들은 먼저 ㈜꽃을 닮다 정윤희 대표 및 이선화 매니저와 함께 수경식물의 새순이 났을 때 새순이 영양분을 받을 수 있도록 먼저 난 잎 일부 제거하기, 흙이나 특별한 비료 없이 물에서도 자랄 수 있는 식물 알아보기 등 수경식물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 수경식물 심은 방법, 물 주는 방법, 물갈이 방법 등을 알아본 후 개운죽, 테이블 야자나무, 이레카 야자나무, 하얀 돌멩이와 리본을 이용해 유리 화병을 장식하는 등 형님과 아우가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은 “유리병이 자꾸 움직여서 힘들었는데, 초등학교 언니 오빠들이 도와줘서 화병을 예쁘게 잘 만들었어요.”, “친절한 초등학교 언니 오빠들이 고맙고 좋아요”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기획한 이영임 교사는 “유․초 이음 교육을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 격차를 해소하고 유아들이 초등학교에 대해 원활한 전이가 형성되는 기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봉양초는 앞으로도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이 함께하는 유․초...
jcttbgeditor 2024.06.17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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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능력 제고 제천중학교(교장 조봉주)가 6월 14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1학기 진로의 날 행사를 전일제로 실시하였다. 학생이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자기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1학년의 경우 오전에는 각자가 원하는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2개씩 선택하여 체험 활동을 하였다. ‘사물인터넷 전문가, 로봇 공학자, 이모티콘 작가, 나도 메이커, 생명공학 연구원, 범죄과학 수사관, 항공우주공학자,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해당 분야에 관한 기본 지식을 쌓고, 그 직업의 단면을 경험해 보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오후에는 자신의 버킷 리스트, 꿈 등을 종이 액자에 표현해 본 뒤, 하루 동안의 체험에 대한 소감을 작성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했다.   2학년의 경우 MBTI 롤모델 비전 캠프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 기회를 가졌다. 약식 MBTI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등을 반영해서 진로 프로필을 만들고, MBTI 롤모델 카드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롤모델을 선정해서 그 인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발견한 관심 분야 키워드를 포함하는 다양한 유망 직업과 학과를 탐색하고, 자신의 나이대별 진로 로드맵을 작성했다. 3학년은 인공지능 캠프 활동에 참여했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직업과 인공지능에 접목되는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다. 적외선 센서에 반응하는 드론을 만들어 보고, 인공지능 드론 개발 기획자가 되어보는 체험도 했다. 인공지능 디지털 아트 활동을 해 보고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실습을 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jcttbgeditor 2024.06.14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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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무대에서 펼치는 나의 소중한 꿈 남당초등학교 전교생(128명)과 금성초 학생 20여 명은 6월 14일(금) 09:40~11:00 학교로 찾아오는 문화예술공연을 관람했다. 본 공연은 적정규모학교육성기금(작은학교지원) 문화예술사업으로 진행되었으며 금성초등학교와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세종문화공작소에서 배우들이 방문하여 뮤지컬 < THE 오디션 >을 무대에 올렸고 공연 후 배우와의 면담 시간,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뮤지컬 공연과 연계하여 6월~7월 중 3,4학년 학생 대상으로 뮤지컬 수업 13차시가 진행될 예정이다. 2학기에는 극단 새벽에서 학교를 방문하여 연극 <봄봄>을 공연하고 5,6학년 학생 대상으로 연극수업 12차시가 진행될 예정이다. 남당초 학생들은 뮤지컬 수업과 연극 수업에 참여하여, 다양한 내적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무대에서 자신의 꿈을 펼쳐보는 시간을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은 작은 학교 학생 유입과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즐거운 상호작용 무대 경험으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강화하여 학습력 향상과 진로탐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멋진 공연을 보며 자신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의 밝은 표정에서 ‘즐거운 배움’과 ‘행복한 학교’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jcttbgeditor 2024.06.14 추천 0
ㅣ‘유치원 교사가 들려주는 통합교육 이야기’ 관내 유치원 교사 및 특수교사 연수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성권)은 14일(금) 제천 관내 유치원 교사 및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통합교육 거점센터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제천교육지원청은 유치원 통합교육거점센터를 운영하며 각 유치원에서의 양질의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 하고 있다. 다름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유치원 통합교육 환경과 더불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위한 환경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연수를 마련했다. 이날 연수는 구미 신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 류은영 교사를 강사로 초빙했으며, ‘유치원 교사가 들려주는 통합교육 이야기’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류은영 강사는 유치원 통합학급을 운영하며 겪었던 실제 사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한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연수에 참여한 정치현 교사는 “유치원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교수 방법과 통합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아 유익한 연수였다”고 이야기 하였다. 제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통합교육 연수에 유치원 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교사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4.06.14 추천 0
ㅣ다문화교육주간 운영을 통한 문화다양성 함양 송학초등학교(교장 조기자)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다문화교육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6월 13일(목)에는 3~6학년을 대상으로 충청북도 국제교육원 다문화센터를 방문하여 ‘다함더함 다문화체험’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해 보는 장을 마련하였다. 다함더함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이해 교육과 다문화 전시체험관 견학, 다양한 세계 문화를 체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감의 가치를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번 체험에 참가한 박OO학생은 “사람마다 생김새, 잘하는 것, 못하는 것이 다를 뿐 그 존재 자체로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체험을 통해 우리와 다른 문화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 문화들도 우리의 문화도 다 존중해야겠다고 느꼈다”며 소감을 밝혔다. 조기자 교장은 “예전에 ‘구름마다 모양이 다를 뿐이지 구름은 구름이다.’ 라는 말이 있다. 앞으로 다문화학생 비중이 점차 늘어날 것을 대비해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문화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고, 함께 발전시키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번 다문화교육주간 운영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열린 마음을 가진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6.14 추천 0
ㅣ우리 가족 휴대폰 속에 단양 하늘 은하수 촬영 단양중학교(교장 최재호)는 자녀와 함께 밤하늘의 별을 어떻게 관찰하고 즐길 수 있는지 안내하기 위해 학부모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6월 12일, 초여름 밤에 진행된 이번 학부모 과학교실은 가족 캠핑이나 여행 시 자녀와 함께 낭만적인 밤하늘을 즐기며 가족 간 소통을 촉진하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지구의 자전에 따른 별의 움직임, 여름철 별자리 이야기, 은하수 촬영 방법을 안내한 후, 학교 운동장으로 이동하여 가족 단위로 휴대폰을 활용해 단양 하늘의 여름철 별자리와 은하수를 촬영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모교 운동장에서 딸과 함께 단양의 별을 촬영하는 경험이 매우 즐겁고 행복했다고 전했다. 또한, 가족여행 시 반드시 의자와 삼각대를 챙겨 여름밤의 별을 오래도록 가족과 함께 즐길 것이라는 다짐을 표현했다. 최재호 단양중학교 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천문과 지질을 중심으로 한 단양중학교 과학관이 별을 소재로 학습뿐만 아니라 인성적인 요소도 함께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강조했다. 또한, 가정 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을 소재로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jcttbgeditor 2024.06.13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