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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마이크 피기스 감독-김윤아-권해효 외 심사위원 11인 발표

ㅣ세계적인 감독부터 뮤지션평론가배우까지 다채로운 심사 기대

감독뮤지션배우평론가 등 국제경쟁 및 한국경쟁 부문 심사위원 각 4인으로 구성

ㅣ제작지원 본심 심사위원단까지 구성 마치면서 국내 유일 음악영화제의 개막에 대한 기대감 고조

17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총 11인의 심사위원들을 발표했다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부분 경쟁을 도입한 국제 영화제로서시상 부문은 전통의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부문과 올해 첫선을 보이는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부문그리고 ‘2021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가 있다.

▲ 마이크 피기스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부문 심사는 심사위원장 마이크 피기스 감독을 필두로 김윤아김태용신철이동준 등 4인이 맡는다마이크 피기스 감독은 <유혹은 밤그림자처럼>(1989), <라스베가스를 떠나며>(1996) 등을 연출한 거장으로작년 조성우 집행위원장을 뒤이어 올해의 큐레이터로 선정되어 마스터 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으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 김윤아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김태용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이동준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신철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싱어송라이터이자 밴드 자우림의 보컬리스트 김윤아는 최근 드라마 [마인] OST, 싱글 앨범 <잎새에 적은 노래등을 발매하고, Mnet [포커스: Folk Us]와 [비긴어게인2]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김태용 감독은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1999)로 데뷔해, <가족의 탄생>(2006), <만추>(2010) 등을 연출했다최근에는 SF 신작 <원더랜드>(2020)의 메가폰을 잡아 <만추이후 10년 만에 스크린 복귀를 앞두고 있다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인 신철 프로듀서는 한국 장르영화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해왔다영화사 신씨네의 대표이기도 한 그는 <구미호>(1994), <은행나무 침대>(1995)를 통해 한국 최초로 CG 기술을 도입하는 한편, <엽기적인 그녀>(2001)를 통해 글로벌 리메이크 붐을 일으키는 등 한국 영화에 현대적 프로듀서의 개념을 확립한 장본인이다이동준 음악감독은 영화 〈초록물고기〉(1997), 〈태극기 휘날리며〉(2004), 7번방의 선물〉(2013) 이외 다수의 유명 영화음악들을 작곡했으며, ‘아시아 축구 연맹 공식 주제가(AFC Official Anthem)’까지 작곡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펼치며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영화인부터 뮤지션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심사위원들의 활약이 기대되는 가운데, ‘세계 음악영화의 흐름 – 국제경쟁’ 부문은 1편의 장편을 선정하여 트로피 수여와 함께 상금 5천만 원을 시상하게 되고폐막식에서 폐막작으로 상영한다.

▲ 김종관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원동연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달시 파켓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권해효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올해 첫선을 보이며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큰 변화로 손꼽히는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부문의 심사위원은 4인이다. <최악의 하루>(2016), <메모리즈>(2019), <조제>(2020), <아무도 없는 곳>(2021) 등을 통해 따뜻한 시선과 섬세한 연출로 자신만의 색깔을 선명하게 보여준 김종관 감독, <신과 함께>(2017) 시리즈, <광해왕이 된 남자>(2012), <미녀는 괴로워>(2006) 등 도전적인 소재로 대중을 사로잡는 다양한 장르 영화를 제작한 영화사 리얼라이즈픽쳐스의 원동연 대표가 심사위원으로 선정되었다여기에 최근 개봉한 <방법재차의>(2020)부터 <여고괴담 여섯번째 이야기모교>(2020), <반도>(2020)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호연을 펼친 배우 권해효영화 <아가씨>(2016), <택시운전사>(2017), <기생충>(2019), <승리호>(2020) 등의 영문 번역을 맡으며 한국 영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일조한 영화 평론가 겸 번역가 달시 파켓이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심사를 진행한다한국 음악영화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한국 음악영화의 오늘 – 한국경쟁’ 부문은최우수 장편과 최우수 단편 1편씩을 선정하여 각각 1천 5백만 원, 5백만 원을 트로피와 함께 시상한다.

▲ 조성원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김동현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 박혜은 [출처: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제공]

더불어 국내 유일의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그램 ‘2021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의 본심 심사는 조성원 ()한국영화아카데미 원장㈜메리크리스마스 영화사업본부 김동현 본부장그리고 <더 스크린>의 박혜은 편집장이 맡았다. ‘2021년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의 최종 선정을 위한 본선 피칭은 영화제 기간인 8월 15()과 8월 16(), 2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단편장편을 나눠 진행한다올해의 피칭 선정작은 장현빈 감독의 <25>, 정제현 감독의 <오부리 특급>, 손희송 감독의 <포르테>, 장원혁 감독의 <피아노를 드립니다그리고 전아현 감독의 <허리케인캐스퍼>, 단편 5편과 이규철 감독의 <장덕을 아시나요>, 박혁지 감독의 <열두번째 노래>, 윤석호 감독의 <여름이 끝날 무렵의 라트라비아타>, 김대현 감독의 <시스터즈그리고 신인기 감독의 <비트메이커장편 5총 10편이다총 10편의 본심 진출작 중 장편 2편에 각각 5천만 원단편 2편에 각각 500만 원의 제작지원금을 시상하게 되며이는 8월 17()에 열리는 폐막식에서 발표된다.

올해 17회를 맞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세대와 취향의 벽을 뛰어넘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아시아 최초의 음악영화제로서 오는 8월 12일부터 17일까지 제천시에서 개최된다기나긴 코로나 팬데믹의 터널을 뚫고 명실상부한 온/오프라인 영화제로 진행되는 올해 JIMFF는 잃어버린 축제의 의미를 되살리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