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제천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장 이경희)에서는 검정고시 이후 진로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로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직업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 밖에서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아르바이트의 기회도 적으며 취업에 대한 부담감도 많이 느끼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17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장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 분야 직장체험은 30시간의 기초훈련을 받은 뒤 10월부터 제천지역의 커피전문점 4곳(뜰 906, 하소동이디야, 순수해, 구운)과 네일아트점 1곳(꽃눈썹)에서 80시간의 직장 체험 중이다. 이 밖에도 사회 경험이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해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 학교밖청소년전용공간(아지트), 제천청소년문화의집, 지역아동센터에서 직장체험을 진행 중이다. 이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 리더십교육과 서비스교육을 수료하며 체험처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장 실무경험 외에도 자격증취득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는 바리스타・컴퓨터・한국사 자격증반을 운영하는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진로를 탐색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직장체험프로그램(바리스타)에 참여기관에서는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이 잘하고 있으며,습득력도 좋고 야무진 편이라 도움이 되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을 위해 체험처를 희망한다”는 소감을 말했다. 이경희 센터장은 “지역에서 좋은 멘토로써 사업자분들이 기술과 사회훈련을 가르쳐주고 있어 감사하며, 앞으로도 직장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체험처가 확대되어 지역사회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제천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043-642-7950)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jcttbgeditor 2020.11.16 추천 0
제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현국)에서는 지역사회의 나눔문화를 조성하여 주민이 상부상조하는 복지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행복한 만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행복한 만찬’은 일상적인 외식이 어려운 이웃에게 여러 요식업체와 연계하여 외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후원하는 업체는 강원막국수닭갈비(하소동), 본죽(청전점), 이화정육식당(하소동), 전가복(장락동), 최고만족(청전동), 페리카나(장락고암점), 반찬에 반하다이며, 위 업체들은 제천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유관기관(제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충북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신백아동복지관, 하소아동복지관)에서 추천받은 가정에 월 1~2회 직접 방문해서 식사를 제공하거나, 배달함으로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식사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제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본 사업을 후원해주는 업체마다 ‘행복한 만찬’ 사업을 알리는 현판을 부착하였다. 이에 업체 대표들은 한 목소리로 “사업이 확대되어 더 많은 업체들이 참여하고,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담당자는 “‘행복한 만찬’을 통해 복지관과 지역주민이 함께함으로써 따뜻하고 인정이 넘치는 제천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이 ‘행복한 만찬’ 사업에 동참해 주실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0.11.10 추천 0
jcttbgeditor 2020.11.10 추천 0
ㅣ방문 영양교육 및 건강한 식생활 실천자에게 건강다담박스 전달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진상)이 지난 10월 한 달 간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대상 노인들에게 찾아가는 방문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신체적 영양보충을 할 수 있는 ‘건강다담박스’를 전달하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방문 영양교육은 코로나19 여파로 건강한 식생활 유지가 더욱 어려워진 노인에게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도록 계획되었으며, 노인종합복지관은 “올바른 식생활이 선물한 내 몸의 변화”라는 주제로 어르신들을 위한 영양관리, 건강조리 꿀 팁 등 올바른 식생활을 안내하는 등 교육을 진행했다. 아울러, 영양교육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서 지속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중증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120여 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활동지(건강한 식생활 약속하기)를 배부하고, 실천여부에 따라 스티커를 붙이고 이를 준수하는 대상자에게는 식품 꾸러미(건강다담박스)를 전달하였다. 건강다담박스는 노년층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햅쌀, 찰흑미, 찰보리, 현미, 두유, 유산균, 김, 견과류로 구성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바른 식생활 실천이 생활전반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거동이 불편하고 면역력이 약한 대상자에게 올바른 식생활에 대하여 교육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하도록 유도하여 면역력을 기를 수 있는 유의미한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제천시 유재숙 노인장애인과장은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취약노인 어르신들이 다양한 양질의 노인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진상 관장은 “앞으로도 다각화된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0.11.09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