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호반호텔앤리조트와 함께하는 작은 학교 진로 체험 활동 활성화 기대 제천 백운중학교 (교장 최정순)는 28일 포레스트리솜에서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성장하며 상생 발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호반그룹의 ㈜호반호텔앤리조트와 체결했다. 제천시 백운중학교와 호반그룹의 ㈜호반호텔앤리조트가 28일 포레스트 리솜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동반성장 및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백운중학교와 (주)호반호텔앤리조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 숲체험 프로그램 관련 진로 직업 체험 활동 운영 지원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어울림 오케스트라 발표회 장소 제공 ▲학생 대상 수상 활동 체험 시설 및 운영에 필요한 인적 지원 ▲ 그 밖에 두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진로 교육 상호협력 사항 등을 담아 함께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황영기 상무(포레스트리솜 총지배인)은 “지역사회의 작은 학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진로 체험 기회 제공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촉진이 기대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존과 상생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환원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천 백운중학교 (교장 최정순)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 체험 활동을 진행하는데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받아 학생들의 미래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호반호텔앤리조트와 지속적으로 교류, 협력하며 양 기관의 상생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jcttbgeditor 2023.03.29 추천 0
ㅣ학생 정서 위기 예방과 대응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3월 29일(수) 오전 11시 위(Wee)센터 집단상담실에서 자살위기관리위원회 및 유관기관과 관련 부서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학생 자살예방과 위기학생 지원을 위하여 단양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자살위기관리위원회 제1차 정기협의회 및 유관기관과 관련 부서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본 협의회는 위기학생에 대한 신속하고 다각적인 지원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상호 업무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단양군청(단양드림스타트, 단양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단양경찰서, 단양보건소, 자살예방센터, 단양가족센터의  위원이 참여하였다. 협의회는 학생들의 자살예방 교육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 방안을 논의하고 각 기관 및 부서의 학생 자살위기관리 관리체계를 이해하며 위기관리 위원회의 대응 방안을 구축하는 것으로 운영되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에서 고위험군 및 학교부적응 학생 중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은 “단양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위기에 대한 예방과 즉각적 심리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단양교육지원청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위기학생을 지원하고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이 도움을 요청하고 건강한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3.03.29 추천 0
ㅣ민주주의의 원리를 직접 보며 배워요 단양 매포초등학교(교장 이재준) 6학년 학생들이 지난 3월 28일 단양군의회를 견학하였다.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지방 정부의 중요성을 배우기 위해 실시된 이번 체험학습에서 학생들은 지역 의회의 구조와 기능 및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회의 모습을 실제 방청하였다.   군 의회에서 방청에 참석한 학생들을 위해 사전 방청 지도가 실시되었으며, 사후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군 의회의 구성과 군청과의 관계 등을 설명해주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회의를 위해 참석한 지역 의원들 역시 민주시민 소양을 배우기 위해 방청에 참석한 학생들을 반갑게 맞아주었다. 이번 견학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뿐만 아니라,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관계와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능력 및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이번 체험학습에 참여한 매포초등학교 학생회장 신은빈 학생은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회의가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우리 지역을 위해 여러 가지를 논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기념촬영으로 의사봉을 들고 사진을 찍었는데 생각보다 무거워 깜짝 놀랐다. 모두를 위한 결정은 쉽게 내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jcttbgeditor 2023.03.28 추천 0
jcttbgeditor 2023.03.27 추천 0
jcttbgeditor 2023.03.23 추천 0
대제중학교가 다양한 방식의 학생과 학부모 상담이 진행되는 ‘2023. 1학기 상담주간’의 행사로 3월 23일에 즐거운 상담 체험으로 ‘찾아가는 상담부스’를 가졌다. 신학년, 신학기의 교우관계, 학교생활 등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 향상과 학교 부적응, 가정 내 위기 요인의 조기 발견 및 학생 보호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상담주간은 특히, 코로나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소통 단절에 따른 불안, 분노,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 증폭에 대한 심리·정서 지원과 사회성 회복에 중점을 두었다. 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오랫동안 경직되었던 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을 이해하는 성격검사와 스트레스 검사, 자존감 향상을 위한 자신의 이름으로 N행시 짓기, 미디어중독에서 벗어나고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친구와 ‘보드게임 한 판!’ 등으로 ‘이해와 소통, 예방과 안전의 즐거운 학교’를 경험했다. 이 행사에 참여한 또래상담자 조예국 학생은 “친구들이 함께 밝은 얼굴로 자신을 탐색하고, 즐겁게 우정을 나누고 경품을 받으며 기뻐하는 모습에 참여한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대제중은 ’상담주간‘ 행사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상담과 학교 적응력 향상, 예방적 상담으로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정착하는 장을 확인했다.  
jcttbgeditor 2023.03.23 추천 0
ㅣ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 향상 및 학력격차 해소 지원으로 지속적인 교육회복-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지난 23일(목) 초등 6명, 중등 6명의 교육봉사자를‘찾아가는 1:1 맞춤형 지도 온배움 튜터’로 위촉하였다. 단양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인 “초중등 1:1 온배움 튜터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이후 교육회복의 일환으로 배움이 느리거나 학습결손이 발생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회복하고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 사업이다. 단양 관내 초, 중학교는 이 달 안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해력, 수리력 등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누적된 학습결손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의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배움 튜터가 가정과 학교와 연계해 1:1 또는 1:2 개별 지도를 통해 기초학력 향상 및 학교생활을 도울 계획이다. 이 날 위촉식에서는 온배움 튜터 사업의 비전을 공유하고 학생 맞춤형 지도에 필요한 튜터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은 “가정과 학교에서의 학습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맞춤형 지도를 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또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단양의 학생들 한 명 한 명이 빛나는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지원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3.03.23 추천 0
매포중학교(교장 김용숙)는 새 학기를 맞아 3월 23일(목) 8시에 전교생과 교직원 110여 명을 대상으로 등굣길 “Good morning!”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학생의 생명 존중 의식을 높이고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나아가 관심과 배려가 충만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행사이다. 캠패인은 단양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폭력 상담소, 1388학부모지원단, 교내 또래상담자 친구들이 함께했다. 새 학기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주간 운영기간 중 실시된 이번 캠페인에서 참가자들은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자살예방 △아동학대 △학업중단 예방 활동 △성폭력 예방을 홍보했다. 특히 교내 또래 상담자들은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탐색하고 펼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사소한 장난이 친구에게 큰 상처가 됩니다.’, ‘넌 혼자가 아니야’ 등 피켓 홍보와 구호를 외쳐 눈길을 끌었다. 캠페인에 참가한 한 학생은 “이번 행사로 생명이란 단어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봤다.” 며 “ 나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늘 가슴에 품고 어떤 힘든 일이 있어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매포중학교 교장은 “ 이번 행사를 비롯해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주간에 학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적극 준비했다. 학교폭력, 학업중단에 자유로운 학교가 되는 데 교직원들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jcttbgeditor 2023.03.23 추천 0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명철)은 3.21.(화)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23. 제천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49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정기회 및 위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는 교육지원청 내의 법정위원회이다. 2023. 제천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2023. 3. 1.부터 2024. 2. 29.까지 2년 임기로 운영된다. 정기회에서는 2023년 새로 위촉된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심의위원회 심의사항을 소위원에 위임하는 의결안건과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대책을 보고안건을 심의 의결하였다. 곧이어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에 관해 학교폭력 전담변호사의 역량강화 강의가 진행되었다. 2020년부터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초·중·고 학교폭력 모든 사안을 심의함으로써, 학교는 업무을 줄이고 교육기관 본연의 선도기능을 회복하여 학생들 간 평화로운 공동체 구축과 관계회복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김명철 교육장은 “학교폭력 사안을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처리하여 교육공동체에게 무한한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함으로써 안전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jcttbgeditor 2023.03.21 추천 0
jcttbgeditor 2023.03.21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