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ㅣ지역공동체 제안 공모사업과 연계한 훈훈한 공동체 활동 다문화가정의 지원을 위한 제천시 덕산면의 마을공동체 주민모임인 ‘진자기’(대표 정현숙)가 면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진자기(眞自己)는 농촌의 오랜 고민인 다문화가정의 이주 여성을 돕기 위해 ‘동네언니들과 함께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정착’이란 주제로 충청북도 지역공동체 제안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활동 중으로특히, 이주여성의 대표적인 고민인 언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별 언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적인기업인 ‘다림협동조합’의 재능기부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심리치료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과 연계하여 다문화가정 2가구에 각각 1백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사회적기업인 ‘자연애’ 후원으로 문구류 및 가정상비약품 등 1백만 원 상당의 물품을 다문화가정에 전달했다. 정현숙 대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이주여성들이 지역사회의 따뜻함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고, 2명의 이주여성이 마음의 문을 열고 12월에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고자 귀화시험에 응시를 위해 준비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오는 11월에는 동아리 소재지인 제천시 덕산면에서 ‘다문화가정 음식 경연대회’를 열어 다문화가정의 지역 정착 도우미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jcttbgeditor 2021.10.25 추천 0
jcttbgeditor 2021.10.22 추천 0
ㅣK-water 충주권지사,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협동조합 친환경 경관단지 위수탁 협약 체결 ㅣ충주댐 상류 친환경 경관단지를 지역주민이 직접 관리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   K-water 충주권지사와 도곡마을협동조합은 10월 19일 충주다목적댐 친환경 경관단지(청풍 아름그린)에 위수탁 관리에 대한 협약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충주댐 상류 친환경 경관단지를 지역주민이 직접 관리하도록 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국유재산 관리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K-water 충주권지사는 2020년 충주다목적댐 상류인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 청풍호반 모노레일 승강강 인근에 경관개선 및 주민 소득증대를 위해 제천시·마을주민이 협업하여 조성하였으며,   그동안 K-water 충주권지사 주관으로 충주댐 친환경 경관단지(청풍 아름그린) 조성 및 개선활동을 시행하였으나, 금년부터 마을협동조합을 통한 주민 자율관리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단지 관리와 더불어 마을 활력 등이 기대된다.   「충주댐 친환경 경관단지 자율관리사업」은 지역주민이 직접 경관단지 관리 및 마을환경 정비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주민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등 마을 활력 제고가 기대되며, 충주댐 상류지역 국유재산의 체계적·효율적인 관리가 예상되는 등 사회적가치가 높은 사업이다.   이번 도곡마을협동조합 설립은 충주댐 상류에 위치한 소멸 위험 마을 소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사업 효과 및 개선점 등을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천시 청풍면 도곡리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주민자율 마을협동조합은 충주댐 친환경 경관단지 수탁관리, 마을환경 정비사업 추진 등을 통해 국유재산의 체계적·효율적 관리와 더불어 주민 수익사업 발굴을 통해 마을 활력을 제고하고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사업에 직접 참여한 마을주민들에 관리비용 등을 지급 받고 경관단지에서 수확된 농산물 판매를 통해 얻은 조합의 이익금은 마을 공동이익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문경훈 충주권지사장은 “친환경 경관단지 수탁 사업 등 주민자율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 댐 주변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K-water 충주권지사는 지속적인 주민지원사업 발굴을 통해 댐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1.10.20 추천 0
명락노인종합복지관(관장 배기환)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계하여 진행되는 총6회의 ‘구해줘!(help) 홈즈’사업 중 그 첫 번째 주거개선 사업이 지난 18일(월) 두학동 독거어르신 박** 어르신 가옥에서 이루어졌다. 이번 주거개선은 준공된 지 50년이 넘는 집으로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되어 어르신의 건강이 염려될 정도인 낡은 벽지 및 장판 교체시공과 더불어 틀이 뒤틀어져 겨울의 새찬 샛바람이 들이치는 와중에도 제대로 닫히지 않았던 현관 출입문의 교체가 이루어졌다. 걱정 어린 마음으로 주거개선을 바라 보시던 어르신은 시공이 끝난 후“ 코로나로 사람들도 찾기 않는 다 쓰러져 가는 누추하던 집을 이리 말끔히 고쳐주어 너무 눈물나게 고맙다”며 소회를 밝히셨다. 이번 사업은 일회성 주거개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거어르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으로 정기적인 정리수납 교육과 함께 우울증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과 꾸준한 사례관리를 명락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명락복지재단은 2003년 11월 7일에 설립되어 명락노인종합복지관, 제천재가노인지원센터, 제천시니어클럽, 제천노인복지센터, 사랑의 집등 다수의 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내 노인복지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jcttbgeditor 2021.10.19 추천 0
ㅣ마음톡톡(talk talk)! 두뇌똑똑! 치매예방활동 사업 충북 제천 명락노인종합복지관(관장 배기환)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서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수 이영지 지정기탁)의 지원으로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 고위험(경도인지장애)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균형적인 영양관리와 치매예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치매 고위험 저소득 독거노인을 위한「마음톡톡(talk talk)! 두뇌똑똑! 도시락」지원사업”을 2021년 5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결식률이 높고 정서지원이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전문적인 치매예방 양성교육을 받은 치매서포터즈(생활지원사)와 제천의 대표 브랜드인 한방 약채락 음식 업체를 선정하여 균형 잡힌 식단의 도시락을 지원하고 있으며,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고 정서적 안정 및 인지기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버섯키우기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버섯키우기 활동은 치매서포터즈 방문 시 날짜와 요일 및 시간 등을 인지시키고 버섯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며 기억을 회상하여 회상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명락노인종합복지관(관장 배기환)은“제천시 치매 고위험 저소득 독거노인이 경험하는 영양 불균형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영양 도시락 전달 및 치매예방교육을 활성화하여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jcttbgeditor 2021.10.19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