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ㅣ선풍기·에어컨 실외기 화재 주의 제천소방서(서장 서정일)는 11일 무더운 여름철 장시간 고전력을 소모하는 냉방기(에어컨,선풍기) 등의 사용으로 인한 전기화재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국가화재정보통계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발생한 전기화재는 전체 화재의 23%에 해당하는 4만7492건으로 246명이 숨지고 1,654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원인으로 절연열화에 의한 단락이 24.3%(11,52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트래킹에 의한 단락이 5,264건, 접촉 불량에 의한 단락 5,120건, 압착ㆍ손상에 의한 단락이 2,820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장소별로는 주택과 아파트 등 주거시설이 27.8%로 가장 많았고 산업시설(17.3%), 생활서비스시설(14.2%), 자동차(12.2%), 판매ㆍ업무시설(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방서는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에어컨 실외기 먼지 제거 및 주변 정리를 통한 과열 방지 ▲냉방기기 장시간 사용금지 ▲문어발식 사용자제 및 외출 시 플러그 완전 탈착 등을 당부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가정에서는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갑작스런 폭우나 소나기가 쏟아질 경우 분전반(배전반과 계량기)과 주택 천장 등에서의 빗물이 새지 않는지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jcttbgeditor 2021.08.11 추천 0
금성면 행정복지센터(면장 박영순)는 관내 직능단체와 기업과의 협업으로 생활폐기물이 가득한 취약계층 가구의 환경개선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해당 가구는 수년간 생활폐기물을 모으고 집 안팎으로 그대로 쌓아놓아 ‘쓰레기 집’으로 불리던 곳으로, 각종 벌레와 진드기 등이 발생하여 어르신의 건강조차도 위험한 상황이었다. 센터에서는 지난 5월부터 가구를 방문하여 어르신을 설득하고 사회복지과와 함께 논의를 걸쳐 1차 집중방역실시와 2차 주변청소 마지막으로 집안청소를 실시했다. 어르신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지난 6일 덕산토건(주)(대표 이영미)에서 중장비를 지원하여 집밖의 쓰레기와 무성한 나무를 등 제거하고 길을 넓혔으며, 금성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명기)를 비롯한 20여명이 참여해 지난 9일 이른 아침부터 대대적인 청소를 실시, 다음날 오후까지 진행하여 정리를 마쳤으며, 생활폐기물은 자원순환과의 지원으로 처리되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현장을 방문하여 “금성면 행정복지센터 직원과 함께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덕산토건 등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격려를 했다. 박영순 금성면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이웃을 위한 봉사참여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활동에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1.08.11 추천 0
ㅣ도시재생 예비사업 6개 동아리 / 59명 교육 수료 제천시가 차기 도시재생 국가 공모사업을 위한 필수 예비 사업으로 ‘청전동 이음동아리 양성교육’을 마치고 지난9일 수료식을 개최 했다. ‘청전동 3活(활기, 활력, 활성) 프로젝트:「마을을 잇;다」’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금 번 교육은, △코바늘 △생활목공 △플랜테리어 △바리스타 △쿠킹 △가죽공예 등 6개 동아리 6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제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세명대학교 실습실, 지역 공방을 거점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하고, 각 과정별로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12강 과정을 70%이상 이수한 교육생 59명을 대상으로 수료증을 수여했다. 시는 본 교육을 통해 제천시 도시재생 사업의 시민 참여 역량을 배가함은 물론 교육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기반으로 차기 도시재생 국가/광역 공모시 평가 항목별 이행 점수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제천시는 원도심․영천동․화산동 등 마무리 단계의 3개 권역 도시재생 사업과, 역세권․서부동의 착수 단계의 2개 권역 도시재생 사업 등 총 5개 권역의 국가공모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도 차기 도시재생 사업 공모 도전을 위하여 주민 역량강화 교육 및 각종 실습 동아리(커뮤니티) 구성 등 필수 예비사업 이행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jcttbgeditor 2021.08.11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