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성진)는 17일 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자원봉사 수요처 관계자 56명을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1365 수요처 관리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철저한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지키며,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과 의무사항, 1365 자원봉사포털의 활용, 수요처 운영 및 관리, 질의응답, 핸드워시 만들기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수요처 관리자의 전문성과 의무사항,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활용능력 증대, 자원봉사센터와 수요처 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 실적 입력의 투명성 확보 및 자원봉사종합보험 등 자원봉사자 안전관리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센터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내년도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에 반영하고, 자원봉사 단체와 수요처와 간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수요처 관리자 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은화 사무국장은 “간담회를 통해 의문점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업무현장 관리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다. 특히 모든 자원봉사자를 위해 상해보험이 가입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유익했다”며 “앞으로 자원봉사자 관리 시 체계적이고 공정한 자원봉사 시간 인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아울러 자원봉사자들의 가치와 노고도 다시한번 감사의 마음을 가지는 소중한 교육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제천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에게 업무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기타 공익단체 등 652개의 수요처와 420여 개의 자원봉사단체를 관리하고 있으며, 단체와 수요처 간 정보교류, 관리자의 자원봉사활동 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수요처 관리자 간담회 및 보수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수요처 관리자는 연 1회 이상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제천또바기뉴스=이호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