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동부 농기계임대사업소 2024년 준공 목표

농번기 적기영농과 원거리 농업인 이용불편 해소 기대

수년간 제천시 동부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농기계임대사업소가 2024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민선8기 공약사업인 동부(송학농기계임대사업소 건립사업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농기계임대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예산 확보를 거쳐 지난 8월 착공에 돌입했다.

제천시의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지난 2009년 봉양 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를 시작으로 2014년 남부(덕산), 2016년 중부(금성), 2020년 북부(백운임대사업소가 순차적으로 건립되면서 농기계 구입 부담이 큰 농업인들에게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는 70종 553대의 임대농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구 연한이 경과하고 임대할 수 없는 농기계를 우선 불용 처리하고 2024년 노후 농기계 교체 보조 사업을 통하여 신규 농기계 구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농기계임대사업소의 농기계 임대 건수는 4,280건으로 2020 북부 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 시점보다 140% 증가하였으며매년 농업인들에게 필요한 농기계에 대한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최신 농기계를 구입하고소규모 농가 및 다수의 농업인이 이용할 수 있는 농기계 구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더불어 2021년 하반기부터 농기계 이용 수단이 없는 농업인들을 위해 농기계 운반 서비스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령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농작업 대행서비스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농작업 대행서비스사업은 2022년 133건의 실적을 올렸고 올해는 상반기에 321건의 농작업을 추진하여 고령농영세농등 일손 지원이 부족한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송학면 무도리에 건립되는 동부(송학농기계임대사업소는 17,263㎡ 부지에 2층 규모의 본관과 비가림 보관시설농기계 연습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농기계 임대시설뿐만 아니라 농기계 교육시설을 구비하고 있어 농업인들을 위한 농기계 운전 및 정비안전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또한송학면 농업인뿐만 아니라 주변 흑석동고암동, 의림지동 등에서도 이용하기 편리한 인프라와 입지를 갖추고 있어 그 동안 원거리에 있는 임대사업소를 이용해 오던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기계 교육에 관한 전문 인력을 채용하였고, 2024년 동부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준공되면 농기계에 미숙한 귀농인여성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트랙터관리기굴삭기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농촌 지역이 고령화되고 일손 부족이 심화 될수록 농기계임대사업소 설치와 같은 인프라 투자와 더불어농기계 운반 서비스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농작업 대행 서비스와 같은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