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2025년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자치기구 연합 발대식 개최


제천시에서 운영하는 장락청소년문화의집(관장 김영수)이 지난 22일 청소년 자치기구 연합 발대식을 진행했다.
연합 발대식은 2025년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자치기구의 시작을 알리는 공식적인 행사로 자치기구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소속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책임감과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장락청소년문화의집 자치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17명 △청소년동아리 75명(10개 동아리) △청소년봉사단 2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발대식에 100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행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위촉식, 청소년동아리 인준식, 청소년봉사단 단원 위촉식과 각 자치기구의 대표를 임명하는 임명식을 시작으로, 각 자치기구를 이해하는 설명회와 청소년들의 교류를 위한 단체 미션 활동 시간을 가졌다.
각 자치기구는 앞으로 △청소년문화의집 활성화를 위한 모니터링 △청소년 자기주도기획사업 추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연합 활동 △봉사활동 △청소년 활동 홍보 및 캠페인 등 각 특성에 맞는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발대식에 참여한 청소년은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뜻깊은 자리를 함께해 기쁘다”며, “앞으로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천시에서 운영하는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자치기구 활동 외 문화교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제과제빵 특성화 프로그램, 국제 및 국내교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다양한 청소년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의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