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jcttbgeditor 2020.10.15 추천 0
제천기적의도서관(관장 강정아)은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가 주관하는 ‘2020년 충청북도 과학문화 민간활동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제천시 관내 초등학생 60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이 함께하는 과학 넷-플리스”(이하 “넷-플리스”)를 진행한다.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과학문화거점문화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과학문화 확장과 지역 주도적인 과학문화 정책 추진 기반 조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한국교통대학교 과학문화진흥센터에서 운영한다. 제천기적의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넷-플리스”는 카이스트(KAIST) 글로벌 영재교육원과 연계하여 카이스트 석·박사 과정의 튜터와 지역의 어린이들이 화상회의 어플리케이션 줌(zoom)을 통해 온라인에서 만나 진행된다. 또한 택배로 과학실험키트를 참여자의 집으로 발송하여 주말 가족이 함께 과학 원리를 탐구하고 실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제천기적의도서관 담당자는 “넷-플리스”의 운영을 통해 어린이의 학문으로서 과학에 대한 탐구 활동에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전공·전문 과학자와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하여 과학소통 역량을 확장, 이를 기반으로 어린이의 과학적 적성, 소질, 꿈을 찾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0.10.15 추천 0
바르게살기운동제천시협의회와 LH충북본부에서는 꾸준히 태극기 달기를 실천한 강저휴먼시아2단지 입주민들의 뜻있는 행동에 대한 감사와 격려를 위해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2020’ 행사의 결산을 겸한 시상식을 강저휴먼시아2단지 관리사무소에서 가졌다. 시상식에서는 상품 및 상장을 준비하여 상위 3개 동 입주민들에게 상장과 상품을 수여하였으며, 1등은 평균 25.22%의 게양율을 보인 205동 입주민들이 차지했고 201동, 204동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 6월 3일 바르게살기운동제천시협의회(회장 현종태)와 강저휴먼시아2단지의 ’나라사랑 실천 태극기 달기‘ 협약식을 가졌으며, 이후 강저휴먼시아2단지(관리소장 여동욱 043-644-8558) 입주민들은 일회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현충일을 시작으로 한글날까지 다섯 번의 국경일에 입주민이 한마음으로 태극기 달기로 나라 사랑의 실천을 해왔다. 이번 행사를 기획하고 5개월 여 동안 진행해 온 여동욱 관리소장은 “먼저 본 행사에 태극기 200세트 등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바르게살기운동제천시협의회와 현종태 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이번 행사를 통해 강저휴먼시아2단지 입주민들 모두 나라사랑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고 또한 입주민들이 서로 하나의 주제로 대화하고 격려하며 소통의 활성화에 큰 기여를 했다.”며 이번 행사의 성과를 평가했다. 또한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행사는 올 해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계속 이어져 강저휴먼시아2단지의 지속 행사로 이어 나갈 것을 밝혔다.
jcttbgeditor 2020.10.13 추천 1
jcttbgeditor 2020.10.13 추천 0
ㅣ충주, 제천, 음성 및 괴산지역 국도터널 등 29개 구간 일부 교통통제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충주국토관리사무소(소장 손동권)는 도로이용자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관내 가을맞이 터널 대청소를 10월 12일(월)부터 10월 15일(목) 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청소는 국도3호선 소조령터널, 국도38호선 박달재터널 등 관내 터널 25개소 및 지하차도 4개소에 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4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1개 차로를 통제하여 청소를 진행한다. 특히, 교행터널인 국도19호선 느릅재터널(괴산 감물 백양)은 10월 15일(목) 9시부터 18시까지 전면통제를 하여 실시할 예정이므로, 이 시간동안 통행하는 차량은 기존 구국도(느릅재)를 이용하여야 한다. 또한, 터널 시·종점에 신호수를 배치하고 입간판과 라바콘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며, 특히 교통량이 많은 박달재터널 및 다릿재터널은 차량 운전자 안전을 위하여 신호수를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한편, 충주국토관리사무소 관계자는 “터널을 운행하는 운전자들에게 신호수의 지시에 따라 안전운행 및 서행운전을 당부드리며, 앞으로도 교통사고 예방과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jcttbgeditor 2020.10.07 추천 0
제천시의 재가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제천재가노인지원센터는 2020년 다가올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내 독거어르신 100여명에게 물품전달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번 물품을 전달받은 대상자들은 대부분이 저소득 독거어르신으로 최근 태풍 피해로 인해 집이 침수되거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외부와의 왕래가 끊겨 신체, 정서 및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다. 이에 따라 제천재가노인지원센터에서는 독거어르신들의 외로운 마음을 위로하고 앞으로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석을 맞아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여 전달하였다. 이날, 물품을 전달받은 정OO어르신은 “요즘 밖을 나가지도 못하고 멀리 있는 자녀와도 만날 수 없었는데 이렇게 찾아와 도와주니 너무 반갑고 고맙다”라며 감사 인사를 전해왔다. 제천재가노인지원센터는 2008년 개관한 이래 현재까지 10여년 이상을 제천시 독거어르신들의 삶을 질 향상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으며,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인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과 복지사각지대 노인에게 일상생활지원을 비롯한 각종 필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천재가노인지원센터 이정희 원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안의 소외된 어르신들 모두가 보다 나은 삶을 사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0.09.28 추천 0
ㅣ 코로나도 비껴간 가족·이웃 간 따뜻한 말 한마디 코로나19 사태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제천 지역 내 가족과 이웃 간의 따뜻한 마음이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제천종합사회복지관은 가족과 이웃이 서로 마음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지역 내 아파트와 연계해 ‘생활복지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강저코아루파크, 엘크루힐즈, 하소현대 아파트 주민들이 참여했으며 승강기에 붙임 쪽지로 이웃에게 응원의 한 마디를 적으며 마음을 표현하도록 했다. 지난 8월 생활복지운동 붙임판에는 “택배 기사님 늘 감사드려요! 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노랫소리 시끄러울 텐데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합시다. 주민 여러분.” 등의 메시지가 남겨져 주민들 간의 정이 오가는 장이 됐다. 또한 캠페인에 참여한 한 입주민은 “코로나로 힘들고 각박해진 요즘이었는데 이웃들의 감사와 응원 메시지에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었어요.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도 못하고 오랜 시간 집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힘드신 분이 아랫집 어르신들인데 항상 너그럽게 이해해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할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우리 이웃들 모두 밝게 웃어주시고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고 응원해 주는 마음들이 너무나 예쁘고 아름다워요”라고 말했다. 하소현대아파트 관리소 김 주임님은 “쪽지 판에 보니 경비원과 관리소 직원들에게 고맙다는 쪽지가 4~5개나 붙어있었다. 그걸 보고 더 힘이 났고 아파트 주민 간에 소통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소감을 밝혔다. 9월 생활복지운동은 강저센트럴2차코아루 아파트에서 18일~28일 동안 진행되며 생활복지운동은 상시 운영되므로 꾸준히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jcttbgeditor 2020.09.28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