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단양소백산중학교(교장 한진봉)가 13일 충북농업기술원에서 열린 ‘제43회 충청북도4-H대상 시상식’에서 우수학교 4-H부문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단양소백산중학교4-H회는 교내에 도시농업 체험장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직접 농작물을 생산하고 토마토청・고추장 만들기 등의 다양한 과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수확한 농작물을 단양읍 내 관광객들에게 나누어 주며 로컬푸드 소비 확산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또한, 교내 바리스타 동아리에서 추출된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하여 천연비료를 만드는 등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며 탄소중립 환경교육에도 앞장섰다. 학생들은 직접 만든 커피와 쿠키를 보건소 등에 재능 기부하며 봉사 정신을 실천하였고, 카빙・와이어 공예 등의 다양한 과제교육을 통해 학생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자신감 배양에 힘써왔다. 이와 같이 지(智)・덕(德)・노(勞)・체(體)의 4-H이념을 생활화하고 건전한 정서함양과 농심을 기르고 있는 단양소백산중학교는 지난 제40회 충북4-H대상에서 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지난 11월 소방의 날에는 단양소백산중학교 119청소년단이 충청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는 등 단양소백산중학교의 청소년 단체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한진봉 교장은 “4-H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및 창의융합 과제교육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을 건전한 미래세대로 키우는 동시에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12.13 추천 0
ㅣ지역 민속 향토 문화 교육자료 발간, 지역사회 칭송 자자 단양 지역의 교사들이 뜻을 모아 단양의 향토 교육자료를 발간해 지역사회의 칭송이 자자하다. 지난 12월 13일(화) 15시, 충북 단양 장다리마늘약선요리 2층 연회실에서 단양나루터학술조사연구회(회장 서주선) 주관으로 『단양의 나루터, 삶과 터전의 이야기』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충청북도교육청 손기준 교원인사과장, 김진수 단양교육지원청 교육장, 단양중등교장협의회, 학생 대표, 천동춘 단양군학운위협의회장, 전혜란 단양군학부모연합회장과 더불어 나루터 학술 연구 조사 과정에 도움을 준 제보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미있게 치러졌다. 출판 기념회는 서주선 회장의 발간사, 도교육청 윤건영 교육감의 격려사, 김진수 교육장과 이정도 중등교장협의회장의 축사, 제보자 대표인 윤수경 국사편찬위원회사료조사위원회 전국 협의회 회장을 비롯한 제보자들의 회고사, 단양의 나루터 영상 상영, 축하 연주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책은 제1장에 단양의 나루터 역사 이야기, 제2장에는 단양의 나루터 사람들 이야기, 제3장에는 나루터 주변의 지질과 지리, 보도자료의 자취로 엮었으며 나루터마다 QR코드와 연계한 동영상을 탑재해 현장감과 책의 풍성함을 더했다. 이날 행사를 준비한 서주선 회장은 “바쁜 학사일정에도 불구하고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연구회원님들 덕분에 소중한 자료를 만들 수 있었다. 더불어 지나온 삶의 지혜와 경험을 제공해 주신 제보자 어르신들께도 감사드린다.”며 고마움을 표하면서, “우리 지역의 학생과 선생님, 그리고 단양의 역사와 문화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회는 지난 2월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공모한 지역화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교원 연구 동아리로서, 단양 소재 중고등학교...
jcttbgeditor 2022.12.13 추천 0
‘모두를 위한 교육 천국, 에듀토피아 단양’의 실현을 위해선 무엇보다 학생의 정서발달과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환경이 기본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에듀토피아 구축의 일환으로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 위(Wee)센터에서는 12월 6일 학생과 자녀의 지도로 소진된 교사와 학부모의 마음을 돌보고자 ‘마음 성장 힐링 강좌(가죽공예)’를 실시하였다. 이번 ‘마음 성장 힐링 강좌(가죽공예)’는 교사와 학부모의 심리 정서 회복과 교육 및 양육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의 마음건강 증진을 통해 행복한 학교와 가정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연수는 가죽을 활용하여 나만을 위한 멋진 소품(클러치)을 만드는 활동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자녀 교육의 어려움에 대해 서로 공감받고, 함께 참석한 교사들과 소통할 기회를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와 학부모들은 “특별하고 즐거운 체험 중심의 연수라서 흥미 있었고 다른 학부모들과 자녀 교육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김진수 교육장은 “앞으로도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을 활발히 하고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학습공동체의 내실화 및 확산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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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전통 다도 체험, 미니 체육대회 등 체험 중심 교육으로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도모 단양고등학교(교장 이정도)는 고3 수능 이후 자기계발 및 진로 설계를 위한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2월 동안 대입 정시 진학지도, 학교폭력 및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 기본적인 프로그램 이외에도 전통 다도 체험, 미니 체육대회, 성장 아웃도어 교육, 선‧후배 성장 멘토링 등 범교과 학습 및 특색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에는 단양군 여성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전통 다도 체험 및 생활예절 교육’을 실시하였고, 5일에는 3학년 학생 자치회를 중심으로 미니 체육대회를 실시하였다. 미니 체육대회에서는 3학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운영진을 구성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인물 퀴즈’, ‘몸으로 말해요’, ‘꼬깔꼬깔 대작전’, ‘앉아서 배드민턴’, ‘여왕 피구’ 등 ‘누구나 즐기는 이색 스포츠’를 테마로 다채로운 학급 단합 행사를 계획하여 운영하였다. 3학년 학생자치회 회장 이우석 학생은 “수능 공부 및 대입 면접 준비로 학교에서 조용히 공부만 했었는데,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단합하며 스스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밝혔다. 단양고등학교 이정도 교장은 “그 동안의 코로나 상황과 대학 입시 준비로 학생들의 정서가 많이 건조했던 부분이 있다. 졸업을 앞두고 서로를 알아가는 공감과 소통의 훈훈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이러한 학급과 학년 중심 특색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성장하고, 학년말 취약시기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2.12.06 추천 0
ㅣ학부모 초청 독서연극 발표회 가평초등학교(교장 김남주)는 12월 1일 가평초 누리실에서 ‘우리들의 마음을 잇는 독서연극 발표회’를 가졌다. 가평초는 2022년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심미적 감성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독서연극 수업을 매주 1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독서연극은 단양의 연극 전문가와 학교의 독서교육 협력 수업으로 이루어져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내실있게 운영하였다. 이번 발표회는 그동안 학생들이 연습한 연극을 학부모님을 초청하여 발표하는 행사로 꿈과 재능을 키우면서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을 학부모가 함께 격려하고 지원해주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1~3학년은 환경 보호가 주제인 ‘쓰레기 괴물이 나타났다’를 발표하였고 4~6학년은 우리나라의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담은 ‘삼백이 이야기 일곱 마당’을 발표하였다. 봄부터 겨울까지 사계절을 지나는 시간 동안 학생들은 대사 읽기와 역할 나누기, 연기하기의 수업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대사와 행동으로 실감나게 인물을 표현하는 연극 수업은 문해력 향상과 건전한 자기 표현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함께 연극을 완성하면서 더불어 생활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며 존중과 예의를 갖추는 생활태도도 배울 수 있었다. 의상, 조명, 음향을 짜임새있게 갖춘 무대에서 독서연극 발표회를 하고 난 후 김민우 학생(2학년)은 ‘저는 생쥐 역할을 하였어요. 생쥐 의상을 입고 멋진 무대에서 발표회를 하니까 정말 즐거웠어요. 친구들과 함께 연극하면서 더 친해져서 좋았고 부모님들께서 우리의 연극을 보시고 기뻐해 주셔서 행복했어요.’ 라고 독서연극 발표회 소감을 말하였다. 가평초등학교는 여러 교과의 영역을 허무는 종합예술인 연극 수업을 통해 배움과 사회성...
jcttbgeditor 2022.12.01 추천 0
내토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조기자)은 29일 놀이를 통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재난안전교육은 충북교육청에서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전개한 재난대응안전 한국훈련의 연장선으로 실시되었다. 유아들은 ‘산불을 조심해’라는 주제로 3개의 실감나는 공간에서 산불을 진화해보고, 응급 구조대의 역할이 되어보며, 소방 헬기로 환자를 이송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산불진화 놀이에서는 소방호스를 연결하여 레이저로 표현된 산불을 꺼봄으로써 산불을 예방하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었다. 응급 구조대 놀이와 소방헬기 환자 이송 놀이에서는 119 구급차 내부와 소방헬기의 모습으로 꾸며진 공간 안에서 환자를 이송하는 법과 응급처치방법을 체험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안전 의식을 배울 수 있었다. 조기자 원장은 “어릴때부터 안전교육을 직접 익혀보면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이번 훈련은 아이들이 실제와 비슷한 가상의 공간에서 몸소 안전체험을 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면서 “아이들의 재난위기 대응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꾸준히 안전교육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활동에 참여한 만5세 유아는 “화재대피도 해보고, 불도 꺼보니까 소방관 어른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위험한 상황이 생겼을 때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을것같아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내토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초등학교와 함께 21일과 25일에 실제 지진대피훈련과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하였다.
jcttbgeditor 2022.11.30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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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교육지원청(이하 교육청)은 지난 29일, 폐교위기를 극복한 송학중학교의 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송학중학교 송학 학교 발전위원회실에서 ‘적정규모 학교 육성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 간담회에는 제천교육장, 제천교육지원청 적정규모 학교 업무담당자 및 송학초등학교, 송학중학교, 송학학교 발전위원회 대표 등 총 19명이 참석하여 송학중학교 폐교 위기 극복을 바탕으로 송학중학교와 송학초등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교육청 김명철 교육장은 ‘작은 학교의 폐교 위기는 제천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니라 충북, 더 나아가 전국의 작은 학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라며 ‘송학중학교의 신입생 유치를 환영하며, 안정적인 학생 수급과 소인수 학교에 적합한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송학중학교와 송학초등학교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이에 송학중학교 이현호 교장은 ‘교육청과 송학학교 발전위원회의 협력으로 송학중이 폐교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송학중학교만의 특색있는 교육활동으로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전교생 2명의 전국에서 가장 작은 학교였지만 폐교 위기를 극복한 송학중학교의 힘찬 발걸음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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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과 제천시청이 협력 운영하는 제천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2022. 제천행복교육지구 상상한마당: 찾아가는 마을학교 체험]이 11월 25일(금)부터 11월 27일(일)까지 3일간 운영되었다. 2022년에는 15개 마을배움터에서 총77회 체험프로그램이 소그룹 분산 운영되었으며, QR코드를 통한 사전 신청을 통해 800여명의 가족과 시민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감되었다. 찾아가는 마을학교 체험 장소는 ▲세명대학교 임상병리학과▲교동민화마을종합예술▲(사)제천푸른청소년문화센터▲공간속의어울림▲다음세대돌봄교실▲I LOVE공예스토리▲다락▲꿈나무슛돌이축구교실▲너네동네미디어콘텐츠▲초록지구▲아드락딸드락드럼마을학교▲제천창작소▲다온마을학교▲문화로크는작은새▲제천진로체험센터로 2022년 제천행복교육지구 민간공모기관으로 선정된 마을학교 중 15개 기관이다. 김명철 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2022. 제천행복교육지구 상상한마당: 찾아가는 마을학교 체험은 동네별 마을배움터의 위치, 공간, 교육활동을 시민에게 홍보하는 행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방과후에 자녀돌봄이나 특기적성교육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배움터를 적극 홍보해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11.29 추천 0
제천 의림여자중학교(교장 이평호)는 11월 28일 (금) 점심시간에 자유학년제 성장동아리 2학년 학생들과 2-1 담임교사가 사제동행 깜짝 연주를 하였다. 자유학년제 성장동아리 2학년 학생들은 작년 1학년 때 자유학년제 자율동아리로 조직되어 활동하다가 2학년이 되어서도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꿈과 끼를 연속성 있게 살리고 싶어 2022 자유학년제 2학년 성장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음악이 흐르는 학교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점심시간 동안 라이브로 연주되는 클래식 음악을 통해 편안함을 제공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본교 2학년 담임 이현아 선생님과 자유학년제 2학년 성장동아리 학생들이 함께 깜짝 연주회를 실시한 것이다. 점심시간에 학교에 울려 퍼지는 바이올린 선율을 통해 많은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일깨우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번 연주회에 참여한 오수진(의림여중 2학년) 학생은 2학년이 되어서도 자유학년제 성장동아리 활동을 통해 바이올린을 계속 할 수 있어서 학교생활이 즐거웠으며 오늘처럼 선생님과 함께 연주를 하고 친구들이 박수도 많이 쳐주어서 보람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정현(의림여중 2학년)학생은 작년에 중학교에 올라와서 자유학년제 자율 동아리 바이올린반 활동을 하면서 용두초등학교 돌봄교실에서 연주 봉사를 했던 기억이 가장 뿌듯했는데 이번 연주를 계기로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이서경 선생님(의림여중 2022 자유학년제 기획)은 자유학년제를 통해 발견한 자신의 꿈과 끼를 2학년이 되어서도 지속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2학년 성장동아리를 조직하였고 1학년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속에서 키워왔던 창의적인 활동들이 씨앗이 되어 중학교 3년 생활이 즐겁고 행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는데 도교육청 지침에...
jcttbgeditor 2022.11.29 추천 0
ㅣ학생들의 도전하는 자기성장으로 길을 열다 단양교육지원청 교육장(김진수)은 11월 28일(월) 청소년 자기도전 포상식을 개최했다. 청소년 자기도전포상제는 만 7세부터 15세 이하의 청소년이 운영기관에 등록하여 동장 기준으로 16주 동안의 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성취했을 경우 포상하는 제도를 말한다. 단양교육지원청 행복교육팀에서는 별방지역아동센터, 작은보금자리를 통해 활동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초등학생 3명, 중학생 5명이 참가하였다. 교육복지안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1년간 진행한 청소년 자기도전 포상제는 학생들에게 주도적 자기성장의 길을 열었고, 도전과 성취를 넘어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자기 유능감 향상으로 단계별 도전과 탐험을 통한 전인적 성장의 촉진적 역할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의 꿈을 성장시킨다는 그 목적도 달성하였다. 개개인이 도전 과제를 수립하고 계획한 장기간 동안 꾸준하게 실천해야만 부분적 성공을 거두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청소년들과 함께 호흡하며 격려하는 포상담당관과 활동코치의 동행 활동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고비를 넘기며 한계를 극복하고 도전에 성공할 수 있었다. 포상식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성장시키는 도전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며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진취적인 삶의 의미와 기술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더 수준 높은 도전 과제에 도전하여 한계를 이겨가고 싶다는 포부를 표현하였다. 또한, 성취포상제 포상담당관은 학생들이 원한다면 힘겨움이 온다고 하여도 함께 대열에 합류하여 지원함을 약속하였다. 이는 충북 교육이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공감 동행 교육과 맞물리는 취지라고 할 수 있다.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은 이번 포상식에 참여한 청소년들을 격려하며, “청소년들의 진정한 성장을 위하여 앞으로도 사람...
jcttbgeditor 2022.11.28 추천 0
제천고등학교에서는 14명의 학습코칭 교사 학습동아리 교사들이 학생들의 공부동기를 일으키고자 협력하고 있다. 제천고등학교 학습코칭 교사 학습동아리는 충북학습코칭 전문가 교사 2명이 중심이 되어 학년초 새학년 준비기간에 결성되었다. 이후 3월부터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며, 충청북도 교육청에서 배포한 ‘교실 속 학습코칭 자료집’을 활용하여 마음나누기, 동기세우기 등의 활동을 먼저 경험하고,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적용법에 대해 고민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를 계기로 여름방학 동안 1, 2학년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소인수 그룹 상담활동으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별 학습전략과 학습심리검사 및 자기주도 학습법’에 대한 실제적인 상담 및 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1, 2학년 50명의 학생들이 꿈을 향한 공부 실천전략을 세우고 공부 의지를 다질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더 나아가 2학기에는 6명의 교사들이 각 반의 학생 및 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5차시 학습코칭을 계획하고 적용하고 있다. 5차시 활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이룬다. 첫째, 공부 디딤돌 활동을 통해 공부를 하기 싫어하게 된 원인에 대한 자각과 해결방안을 학생 스스로 찾도록 한다. 둘째, 진짜 공부의 의미를 생각하고 꿈을 향한 공부의 동기를 갖는다. 셋째, 효과적인 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배우고 플래너 작성 등 실제적인 삶의 적용으로 이끈다. 넷째, 읽기 및 쓰기 전략을 적용하여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성적 향상을 이끄는 전략을 배우고 익힌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의 진실된 마음의 나눔으로 상호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교사에게는 가르침의 기쁨과 학생에게는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여 교사와...
jcttbgeditor 2022.11.28 추천 0
충북 제천교육지원청은 21일부터 25일까지 재난 시 초기대응 능력 향상과 관계기관 협업대응체계 점검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금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교육지원청은 현장훈련(4회)과 토론훈련(3회)을 실시하며,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3년만에 진행되는 현장훈련 과정에서 홍광유치원, 대제중학교, 제천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며 화재대피·지진대피 훈련, 화재예방 및 심폐소생술 관련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각 주무부서가 함께 참여하는 토론훈련을 통해 화재발생, 집중호우, 미세먼지 경보 발령 등 실제 발생 가능한 재난 상황을 대비한 대책을 논의하였다. 특히 사고수습본부를 통한 인적·물적 피해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기능연속성 대책본부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기관기능의 연속성 유지 방안 또한 함께 강구하였다.   김명철 교육장은 화재발생 피해수습 토론훈련과 홍광유 지진대피, 제천교육지원청 안전교육 등을 직접 주재하며, “최근의 천재지변과 재난으로 인해 교육현장에서의 재난대비 역량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가운데,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의 확립과 일상속의 재난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귀중한 경험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11.28 추천 0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명철)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1월 26일 초등학교 입학을 압둔 아동 및 가족을 위해 「2023학년도 초등학교 물들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초등학교 물들임 프로그램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이 초등학교 교실 환경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용두초등학교 1학년 교실 및 과학실 등을 빌려 운영되었다. 아동들은 실제 초등학교 건물의 각 교실과 특별실, 급식실 등을 둘러보고 1학년 교실에서 즐거운 교육활동 경험을 해 봄으로써 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감과 적응력을 높일 수 있었다.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에게 초등학교 입학적응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동안 학부모님들은 초등학교 입학 준비에 대한 별도의 학부모 연수에 참여하였다. 학부모 연수 강사로 참여한 영월 연당초등학교 임송이 교사와 용두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김소원 교사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취학 준비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들의 우려와 기대에 대한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필란 센터장은 “장애학생,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초등학교 입학은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며 학부모님들이 걱정이 가장 많을 시기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기를 바라며 충분한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학부모님들의 걱정스러운 마음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2.11.28 추천 0
ㅣ기초학력 및 미래교육 역량강화 컨퍼런스 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명철)과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지난 10일 24일(월)부터 11월 23일(수)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제천·단양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수업 함께 그리다”라는 주제로 북부 초등교육 컨퍼런스를 가졌다. 북부(제천단양) 초등교육 컨퍼런스는 경인교대 온정덕 교수의 새로운 개정 교육과정을 방향에 대한 강연으로 기조 강연을 열었으며, 국가기초학력 지원센터 노원경 박사 국가 기초학력 정책에 대한 강연을 통해 듣고, 새로운 정책과 방향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다. 오프라인 컨퍼런스는 교육회복을 위한 성악콘서트를 식전공연으로 풍성하게 시작되었으며,   기초학력과 미래교육의 분과별로 제천단양 교사들이 기초학력과 미래교육 대하여 사례발표와 열띤 토론을 펼쳤다. ○○등학교 ○○○교사는 “새로운 시설에서 아름다운 음악으로 위로를 받았으며, 좋은 공연과 컨퍼런스를 통해 많이 성장하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조강연과 토론이 있는 함께 나누는 형식을 가졌으며, 변화하는 시대의 미래교육을 모두 담아 내기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연과 토론이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하였다. 앞으로도 컨설팅 장학, 자율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2.11.24 추천 0
ㅣ충청북도교육청 주관 민원행정서비스 평가, 충북도 내 최우수(1위) 달성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명철)이 충청북도교육청이 주관하는 2022년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서 최우수(1위)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수요자 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실천하고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매년 충청북도교육청이 실시하는 ‘민원행정서비스 운영실태 점검’은 민원행정 관리기반 및 제도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 행정정보공동이용실태 등으로 구성된 6개 항목, 16개 지표를 통해 민원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제천교육지원청은 민원서비스 점검항목 전체 영역에서 고루 우수한 성과를 보였으며, 특히 신속하고 정확한 국민신문고 처리 노력 및 친절한 전화 응대태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또한 고객 불편 의견을 적극반영한 민원제도 계획을 수립하여, 민원인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하고 교직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세심한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명철 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모든 교직원들이 함께 노력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매우 의미있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으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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