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벤치마킹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 20여 명은 지난 달 31일 토요일 서울시청에서 개최된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총회에 참여하여 서울시의 시민참여예산 위원회 운영내용을 살펴보며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뜻있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의 시민참여예산제를 소개하는 시간에 제천시의 많은 시민위원들은 서울시의 시민위원회 구성과 운영방식예산학교 활동 등 궁금한 부분들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하나라도 더 배워가려는 열정을 보였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2011년 지방재정법 개정을 통해서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법적 제도로 자치단체들이 다양한 노력과 모습으로 주민참여예산의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는 4개 분과에 80여명의 시민위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동별로 15명 이내로 구성된 지역회의를 구성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의를 거쳐 제안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한편시는 지난 8월 19일과 26일 저녁에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1·2차 워크숍 및 분과회의를 개최하여 총117건의 시민제안사업을 분류하고 검토한 바 있으며, 다가오는 9월 18일 제천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총회를 거쳐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을 확정할 계획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