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14만 시민 여러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격려와 성원에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제천시의회는 작년 한 해 ‘열린 의정, 신뢰받는 의회’라는 대의의 꽃을 활짝 피우기 위해 더욱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대내적으로는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생산적인 의정활동에 주력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다양한 지역현안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시민 행복 시대에 걸맞은 시민중심의 행사 의전, 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SNS 생방송시스템을 구축하고, 청소년들에게 자율적인 토론과 타협을 통한 민주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해 청소년 모의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의원·직원 합동연찬회, 예산심의 기법 교육, 각종 축제와 관광우수지역 벤치마킹 등을 추진하였고, 뿐만 아니라 ‘소그룹별 뚜벅이 연수’를 위해 가이드 없이 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교육을 받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집행부가 제출한 자료뿐만 아니라 관련 용역 서류와 자료집을 집중 연구·검토하고 현장을 확인한 결과, 한방명의촌 운영실태 및 관리, 의림지역사박물관 콘텐츠 발굴, 국제발효박물관 활용방안, 시내 전광판 고장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을 지적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
민선7기의 성패에, 8대 제천시의회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올해가 민선7기 4년 장기 레이스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해 인만큼, 우리 제천이 단점을 극소화하고, 장점은 더욱 부각시켜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2020년 새해에는 시정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냉철하게 판단하는 시민의 눈이 되어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고 잘된 부분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진정한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보다 충실할 것이며, 시민 여러분께서 우리 의회에 부여하신 사명과 책임을 뼈 속 깊이 헤아려, 당리당략에 얽매이지 않는 소신있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올바른 견제와 감시 기능에 충실하여, 맹목적인 반대를 지양하고 때로는 대의적인 뜻에 따라 집행부와의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제천시의 희망찬 미래 견인과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선진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모쪼록, 새해를 시작하며 힘차게 내딛는 제천시의회의 첫 발걸음이, 한해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날까지 멈추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0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 1. 1.
제천시의회 의장 홍 석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