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4년 4월 9일, 학교 학칙을 개정하여 다문화 가족 자녀 뿐만 아니라 이주배경을 가진 이주배경 외국인(재외동포, 영주권자, 난민 인정)자녀까지 입학 대상자를 확대함으로써 교육의 기회를 더욱 넓혔다고 발표했다. 이번 학칙 변경은 좀 더 많은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된 사회 통합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는 충북 제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학교법인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다문화 청소년들을 위한 기숙형 기술고등학교로서 기술교육, 한국어교육, 세계시민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자립 가능한 직업 능력을 부여하여 궁극적으로는 안정된 사회통합을 도모한다는 비전 아래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다솜고는 다문화 사회에서 이주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사회통합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에 정당한 이유로 거주 중인 재외동포, 영주권자, 난민 인정자 등의 학생들은 교육 수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해 안타까운 사례들이 여럿 있었다. 교장 조상훈은 "이번 학칙 개정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다"라며, "다문화 가족 자녀와 이주배경을 가진 외국인 자녀 모두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는 이번 학칙 개정을 통해 다문화가족 및 이주배경 외국인 자녀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사회 통합과 상호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분야에서의 다양성과 포용성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jcttbgeditor 2024.04.12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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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9일, 학교 학칙을 개정하여 다문화 가족 자녀 뿐만 아니라 이주배경을 가진 외국인(재외동포, 영주권자, 난민 인정자)까지 입학 대상자를 확대함으로써 교육의 기회를 더욱 넓혔다고 발표했다. 이번 학칙 변경은 좀 더 많은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된 사회 통합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는 충북 제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학교법인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다문화 청소년들을 위한 기숙형 기술고등학교로서 기술교육, 한국어교육, 세계시민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자립 가능한 직업 능력을 부여하여 궁극적으로는 안정된 사회통합을 도모한다는 비전 아래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다솜고는 다문화 사회에서 이주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사회통합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에 정당한 이유로 거주 중인 재외동포, 영주권자, 난민 인정자 등의 학생들은 교육 수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해 안타까운 사례들이 여럿 있었다. 교장 조상훈은 "이번 학칙 개정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다"라며, "다문화 가족 자녀와 이주배경을 가진 외국인 자녀 모두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는 이번 학칙 개정을 통해 다문화가족 및 이주배경 외국인 자녀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사회 통합과 상호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분야에서의 다양성과 포용성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jcttbgeditor 2024.04.09 추천 0
ㅣ학년 초 교육공동체 간 유대 강화 및 긍정적 관계 기대 제천 봉양초등학교(교장 남기순)에서는 9일 오전 새봄을 맞아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동행하는 꽃길 따라 ‘봄 마중’ 나들이를 펼쳤다. 봉양초는 학년 초, 학교-가정-마을 연계로 교육공동체 간 유대를 강화하고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문화 체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꽃길 따라 ‘봄 마중’ 나들이로 새봄의 향연을 만끽했다. 특히 학교 인근 제천천 지류 산책로를 걸으며 봄바람 타고 활짝 피어난 제비꽃, 민들레, 진달래, 개나리 등 다채로운 봄꽃 구경과 벚꽃 만개한 봄 풍경 사진찍기 미션을 하는 등 따스한 봄날 정취를 맘껏 즐겼다. 또, 학생들은 행사 전 자연과 관련된 책을 골라 읽은 후 책 속 내용을 부모님과 함께 자연에서 찾아보고 봄꽃 관찰하기 등 생태 환경과 연계된 생생한 독후 활동이 이루어져 일거양득의 독서 효과도 기대된다. 이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화려한 벚꽃길에서 예쁜 사진도 찍고,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과 봄나들이하여 기분이 매우 좋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함께 한 학부모들은 “학교 진입로 벚꽃길을 비롯해 우리 고장 가까이에서 아름다운 벚꽃 구경을 맘껏 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라며,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생태 환경의 소중함도 함께 배우는 행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봉양초 관계자는 “봄 마중 행사를 통해 애교심과 애향심을 고취하며, 봉양 교육공동체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이 돼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소중한 밀알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봉양초는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동행하는...
jcttbgeditor 2024.04.09 추천 0
ㅣ디자인과 Identity’로 보는 디자인 분야 진로 탐색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4월 5일 금요일 오후에 교과연계 ‘꿈·Job·키 찾기’ 진로특강을 열었다. 본 강연은 대제중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진로 강연을 해주신 강사 현용순[(前)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원장]은 ‘디자인과 Identity’로 보는 디자인 분야 진로 탐색’이라는 주제로 일상 속 제품과 건물, 의류, 회사의 로고 등의 디자인을 통해 Identity의 중요성, 디자이너의 능력, 준비 방법 등 디자인 진로 정보를 제공해주려고 하였다. 현용순 강사께서 작업하신 MBC, 경찰청, 인천국제공항, 국세청, 여수 엑스포, 포항제철 프로축구단 등 다수의 CI 제작 과정을 설명해주면서, 디자인의 가치와 중요성, 수천 번의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창작의 고통과 창작자의 마음가짐, 저작권 문제로 인한 분쟁 해결 방법 등 디자이너로서 자부심과 긍지, 곤란하고 어려운 점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좋은 시간이었다. 또한, 대제중학교와 (법인)대제학원, 대제학원에서 운영하는 전나무숲 쉼터 밀브릿지의 CI 제작에 대한 설명으로 학생들이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사회의 주춧돌이 될 수 있는 조언을 해주었다. 강연이 끝난 후 3학년의 원○○ 학생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으며,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어떤 사람들의 노력으로 디자인된 것인데, 무심코 지나쳤는데, 지금부터는 자세하게 의미를 파악해보도록 하겠다는 것과 디자인이란 개인이나 단체, 회사 등을 상징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는 인식하게 되어 좋았다. 또한, 평소 학교 로고는 누가 만들었는지 의문이 들었는데, 이번 강의로 의문을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jcttbgeditor 2024.04.08 추천 0
ㅣ식목일 행사와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의 1인 1나무 심기 영춘중학교(교장 박승룡)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진로 꿈 품은 전교생 1인 1나무 심기 행사가 4월 5일에 열렸다. 이 행사는 식목일을 맞아 학교 정원에 학생들이 자신의 나무를 직접 손으로 심으며 환경 보존 및 탄소중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무와 자신을 접목, 함께 성장하는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행사는 학교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식목일에 맞춰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진로 성장 나무를 심으면서 생명이 지닌 소중함과 환경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이 함께 탄소중립과 세계의 환경 문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환경 보존의 책임감을 일깨워주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영춘중학교 학생들은 나무를 옮기고 심은 뒤, 삽으로 덮고 물을 주며 지지대를 세우는 등의 행사에 내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였고, 1인 1나무 심기를 통해 자신의 꿈을 나무로 상징, 나무를 스스로 관리하며 함께 성장할 동행목으로 여기었다. 행사를 함께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만족하며 탄소 중립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이 행사로 인해 더욱 확산되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룡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큰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영춘중학교는 앞으로도 환경 보호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함은 물론 해마다 진로 성장 자신의 꿈나무 심기 행사를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5 추천 0
ㅣ지역사회의 생태 환경 개선 및 발전 정책 제안 프로젝트 수업 결과물을 지역에 공유해 단양고등학교(교장 이정도)는 지난 4월 4일 그간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 수업 결과물 자료집을 지역에 공유했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따라 학년별로 여유시간을 활용해 지역 사회의 물환경 보전, 공기질 개선, 플라스틱 절감, 멸종위기종 복원, 친환경에너지 확산 등을 주제로 환경 주제 탐구 활동을 벌인 것과 국어 수업을 활용해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노년층 관련 지역 발전 정책 제안 수업 활동의 결과물을 자료집으로 선보인 것이다. 해당 자료집에는 실제 단양강의 수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실험 탐구 과정과 홍보 조사 활동 및 정책 제안서의 내용은 물론, 지역의 유휴 건물을 활용한 청소년 대상 문화시설 조성 방안 등의 내용이 담겨 지역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해당 수업에 참여한 2학년 길나현 학생은 “우리의 목소리가 단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친구들과 진지하게 수업 활동에 임한 결과물을 받아보니 정말 뿌듯했다. 앞으로도 단양의 발전을 위해 청소년 입장에서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고민하겠다”라고 밝혔다. 단양고등학교 이정도 교장은 “앞으로도 단양고등학교 학생들이 단양 지역의 문제를 자신들의 삶의 문제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온마을배움터를 조성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5 추천 0
ㅣ학교 오래달리기 경주에서 발생한 심정지 상황을 연극으로 표현 단양소백산중학교(교장 조선희)는 지난 4.3(수) 충북소방본부 주관 제13회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학생·청소년부 2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 대회에는 ‘심정지 발생 상황 및 대처 행동‘이라는 주제로 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로 나누어 열띤 경연을 벌였는데, 단양소백산중학교 3학년 학생 4명은 학교 오래달리기 경주에서 발생한 심정지 상황을 연극으로 표현해 심폐소생술 정확도 등 여러 평가 기준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였다. 비록 전국대회 출전권은 따내지 못했지만, 이번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 남다른 노력이 있어 학생들과 교사들 모두 심폐소생술과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수상보다 더 값진 열매를 얻었다고 한다. 단양소방서의 젊은 여자 소방관은 3주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저녁마다 찾아와 지도하고, 학생들은 자유시간까지 반납해가며 스스로 시나리오를 짜고, 교장 선생님을 포함한 교사들도 리허설에 참여해 조언하는 등의 협업이 바로 그 열매라고 한다. 이번 대회에서 입상한 임예나 학생은, “심정지 환자가 생기면 119에 신고해야 한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누군가에게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조선희 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꾼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4.04 추천 0
ㅣ학생을 중심으로 한 통합지원과 더욱 촘촘한 교육지원체계 구축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성권)은 3일(수), 9시30분부터 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사업의 일환으로 직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교직원 연수는 제천교육지원청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최웅교수를 초빙하여 학생맞춤통합지원에 대한 이해 증진과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맞춤통합지원체계’란?: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을 통해 다양한 어려움으로 복합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 부서간·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는 협력 체계* 제천교육지원청은 올해 학생맞춤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교육지원청 운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총 3년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통합지원을 위한 교직원 연수를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19일에는 초·중·고등학교 관리자(교감) 총 41명(초,중통합 4교)을 대상으로 통합지원 체계구축의 필요성과 학교 실제 운영사례로 연수를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의 교육복지네트워크 구축과 협력을 위한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하여 학생중심의 맞춤형지원과 더불어 지역기관과 함께하는 더욱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을 구상하고 있다. 제천교육지원청 강성권 교육장은 “분절적으로 이루어졌던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학생 중심으로 통합지원을 실현하여 교육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의 안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3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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