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식목일 행사와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의 1인 1나무 심기 영춘중학교(교장 박승룡)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진로 꿈 품은 전교생 1인 1나무 심기 행사가 4월 5일에 열렸다. 이 행사는 식목일을 맞아 학교 정원에 학생들이 자신의 나무를 직접 손으로 심으며 환경 보존 및 탄소중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무와 자신을 접목, 함께 성장하는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행사는 학교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식목일에 맞춰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진로 성장 나무를 심으면서 생명이 지닌 소중함과 환경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이 함께 탄소중립과 세계의 환경 문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환경 보존의 책임감을 일깨워주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영춘중학교 학생들은 나무를 옮기고 심은 뒤, 삽으로 덮고 물을 주며 지지대를 세우는 등의 행사에 내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였고, 1인 1나무 심기를 통해 자신의 꿈을 나무로 상징, 나무를 스스로 관리하며 함께 성장할 동행목으로 여기었다. 행사를 함께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만족하며 탄소 중립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이 행사로 인해 더욱 확산되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룡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큰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영춘중학교는 앞으로도 환경 보호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함은 물론 해마다 진로 성장 자신의 꿈나무 심기 행사를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5 추천 0
ㅣ지역사회의 생태 환경 개선 및 발전 정책 제안 프로젝트 수업 결과물을 지역에 공유해 단양고등학교(교장 이정도)는 지난 4월 4일 그간의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 수업 결과물 자료집을 지역에 공유했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따라 학년별로 여유시간을 활용해 지역 사회의 물환경 보전, 공기질 개선, 플라스틱 절감, 멸종위기종 복원, 친환경에너지 확산 등을 주제로 환경 주제 탐구 활동을 벌인 것과 국어 수업을 활용해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노년층 관련 지역 발전 정책 제안 수업 활동의 결과물을 자료집으로 선보인 것이다. 해당 자료집에는 실제 단양강의 수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실험 탐구 과정과 홍보 조사 활동 및 정책 제안서의 내용은 물론, 지역의 유휴 건물을 활용한 청소년 대상 문화시설 조성 방안 등의 내용이 담겨 지역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해당 수업에 참여한 2학년 길나현 학생은 “우리의 목소리가 단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친구들과 진지하게 수업 활동에 임한 결과물을 받아보니 정말 뿌듯했다. 앞으로도 단양의 발전을 위해 청소년 입장에서 기여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고민하겠다”라고 밝혔다. 단양고등학교 이정도 교장은 “앞으로도 단양고등학교 학생들이 단양 지역의 문제를 자신들의 삶의 문제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온마을배움터를 조성할 수 있도록 교육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5 추천 0
ㅣ학교 오래달리기 경주에서 발생한 심정지 상황을 연극으로 표현 단양소백산중학교(교장 조선희)는 지난 4.3(수) 충북소방본부 주관 제13회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학생·청소년부 2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 대회에는 ‘심정지 발생 상황 및 대처 행동‘이라는 주제로 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로 나누어 열띤 경연을 벌였는데, 단양소백산중학교 3학년 학생 4명은 학교 오래달리기 경주에서 발생한 심정지 상황을 연극으로 표현해 심폐소생술 정확도 등 여러 평가 기준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였다. 비록 전국대회 출전권은 따내지 못했지만, 이번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 남다른 노력이 있어 학생들과 교사들 모두 심폐소생술과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수상보다 더 값진 열매를 얻었다고 한다. 단양소방서의 젊은 여자 소방관은 3주 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저녁마다 찾아와 지도하고, 학생들은 자유시간까지 반납해가며 스스로 시나리오를 짜고, 교장 선생님을 포함한 교사들도 리허설에 참여해 조언하는 등의 협업이 바로 그 열매라고 한다. 이번 대회에서 입상한 임예나 학생은, “심정지 환자가 생기면 119에 신고해야 한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누군가에게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조선희 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꾼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4.04 추천 0
ㅣ학생을 중심으로 한 통합지원과 더욱 촘촘한 교육지원체계 구축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강성권)은 3일(수), 9시30분부터 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 사업의 일환으로 직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교직원 연수는 제천교육지원청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최웅교수를 초빙하여 학생맞춤통합지원에 대한 이해 증진과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맞춤통합지원체계’란?: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을 통해 다양한 어려움으로 복합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 부서간·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는 협력 체계* 제천교육지원청은 올해 학생맞춤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교육지원청 운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총 3년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통합지원을 위한 교직원 연수를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19일에는 초·중·고등학교 관리자(교감) 총 41명(초,중통합 4교)을 대상으로 통합지원 체계구축의 필요성과 학교 실제 운영사례로 연수를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의 교육복지네트워크 구축과 협력을 위한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하여 학생중심의 맞춤형지원과 더불어 지역기관과 함께하는 더욱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을 구상하고 있다. 제천교육지원청 강성권 교육장은 “분절적으로 이루어졌던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학생 중심으로 통합지원을 실현하여 교육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의 안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cttbgeditor 2024.04.03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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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생명존중 문화 조성과 학생의 심리정서 회복을 위한 단양교육 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3월 28일(목) 오전 8시 매포초등학교에서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을 위한 등굣길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 날 캠페인은 매포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의 메시지가 담긴 홍보용품과 간식꾸러미를 전달하고 학생 자살예방과 생명존중을 위한 목소리를 높였다. 본 캠페인은 위(Wee)센터와 생활교육팀의 공동 캠페인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과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생명존중’ 의식 함양과 관심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김진수 단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앞으로 학생들이 행복한 환경에서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참된 학교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캠페인 진행 중 만난 학생은(매포초 00학생) ”오늘 등굣길에 선생님과 친구들이 힘찬 응원도 해주시고 간식을 나눠주어서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나를 사랑하는 것 또한 자살예방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어요“라고 말했다. 한편, 단양교육지원청은 2024학년도에도 캠페인 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학생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및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jcttbgeditor 2024.03.28 추천 0
ㅣ청소년 공동체의식 증진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제천 송학중학교(교장 김덕진)가 2024학년도 신입생 12명을 맞이하면서 3월 한 달 기간 동안 전교생 20명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하는 청소년 공동체 의식 증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였다. 신입생들의 중학교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선후배가 함께하는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으로 라포를 형성하게 하고, 팀 빌딩 활동을 통해 공동체 활동에서 필요한 마음과 태도를 배우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다양한 퀴즈 미션을 주고 팀별로 협동해서 미션을 해결하는 액션 팀 빌딩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창의융합 『수학과 어울림! 파이(π)데이』를 통해 다양한 수학적 체험활동으로 수학적 발견 및 탐구 경험을 공유하는 무한체험마당을 운영하였다. ‘π 너는 누구니?’, ‘날아라! π 던지기’, ‘나는야! π 암기왕’, ‘π 시화 그리기’ 등 수학교과와 체육, 미술, 국어, 음악, 과학 교과를 연계하여 교육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학습동기를 부여하면서 더 나아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학급자치활동으로는 e-스포츠데이를 운영하여 건전한 경쟁과 협동을 통해 학생 생활지도 뿐 아니라 건전한 온라인 게임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법을 지도하기도 하였다. 학급자치활동이 이루어지는 날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보장하여 교복이 아닌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복을 입을 수 있도록 사복데이를 함께 운영하기도 하였다. 김덕진 교장은 ‘송학중학교의 모든 교직원들은 매달 차별화된 다양한 진로체험 및 교과와 연계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고, 더 나아가 가장 중요한 송학중학교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눈높이를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송학중학교의 더 나은...
jcttbgeditor 2024.03.27 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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