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ㅣ초등학생 눈높이의 메타버스 플랫폼 ‘지니버스’ 활용 송학초등학교(교장 조기자)는 5월 28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와 KT에서 개발한 ‘도로명주소 디지털 교과서 지니버스 활용 초등학교 방문 교육’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우리고장의 모습’에서 고장의 주요 장소를 디지털 영상지도로 살펴보는 수업을 진행중인 3학년 학생들은, 이번 도로명주소 교육을 통해 최신 디지털교과서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역교과수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도로명주소의 편리성을 알리고 도로명주소의 원리와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학생들은 디지털교과서 속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조작하며, △도로명 부여하기, △도로명판‧건물번호판 설치하기, △다양한 주소정보시설 찾아보기, △목적지 찾아가기 등을 직접 배우고, 체험했다. 수업에 참여한 3학년 백**학생은 “가상공간 속에서 내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도로명 주소 수업에 참여하니 더 재미있고,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송학초등학교 조기자 교장은 “중요한 미래 교육기술인 디지털 교과서와 메타버스 활용 교육이 우리 학교에서 진행되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의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 수업 운영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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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기존 방과후 및 1학년 늘봄 프로그램 12개 강좌 학부모 대상 공개수업 제천 백운초등학교는 오는 5월 31일까지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공개수업을 진행한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한 단일 체제로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으고 2학기에는 전체 학교 대상으로 운영 예정이며, 백운초등학교는 2024년 1학기 100대 늘봄학교로 선정되어 선제적으로 늘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현재 백운초등학교는 방과후학교의 7개 강좌와 24학년도에 정부의 중점 교육정책으로 신설된 1학년 대상 늘봄 맞춤형 프로그램 5개 강좌를 제천시와 교육청의 교육경비 보조사업을 통해 모두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27~28일 양일간 1학년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인 키성장체육과 페이퍼크래프트 공개 수업을 모두 참관한 한 학부모는 “1학년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할지 걱정이었는데, 백운초의 늘봄학교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참관하니 놀이중심으로 대근육과 소근육을 모두 키울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으로 자녀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놓인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백운초등학교는 학교의 자원을 살리고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키울 수 있는 골프, 승마, 칼림바 등 기존의 특색있는 방과후 강좌와 1학년 신입생들의 학교 생활의 적응 및 성장 발달을 향상할 수 있는 키성장체육, 페이퍼 크래프트, 아동요리, 보드게임, 생명과학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학부모의 호응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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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 책임규약 실천해요. 제천 대제중학교(교장 원동욱)는 5월 28일 등교 시간에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문화 책임규약 실천’ 캠페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캠페인은 학생자치회, 교사, 학부모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과 책임을 확인하고, 폭력 없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실천을 약속하는 활동이다. 학교 구성원이 책임규약을 직접 만들고 실천하여 단순히 폭력 예방에 그치지 않고 학생은 학칙준수, 친구에 대한 배려와 존중, 보호자인 학부모는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및 교원의 학생생활지도 및 학칙존중, 교직원은 안전하고 비폭력적인 학교문화 조성 등 학교폭력의 근원적인 문제점을 인식하고, 나아가 모두의 학교를 위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책임의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원동욱 교장은“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및 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과 예방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모두가 유쾌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인정하는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캠페인 활동뿐만 아니라 언어폭력 예방 교육주간, 친구와 함께하는 어깨동무 체험활동, 관계회복 프로그램 등 학교폭력 예방과 바람직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구안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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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와 함께하는 즐거운 책 이야기” 한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염규일)은 5월 27일(월) 한송초등학교 학생들과 병설유치원 유아들이 함께하는 작가와의 만남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경주를 그리는 마음」의 저자 김종민 작가를 초대하여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종민 작가는  「경주를 그리는 마음」 그림책을 만들게 된 계기와 그림책 속 경주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들려주었다. 학생들은 그림책 속 내용과 작가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보고 작가의 생각과 이야기에 대한 답변을 듣는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장면을 따라 그리며 자신만의  「경주를 그리는 마음」 그림책을 만들어보고, 읽은 책에 작가의 사인을 받으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학생들은 “겨울방학 때 경주 여행을 갔던 일이 기억났어요.”, “작가님과 함께 그림을 그려보아서 좋았어요.”, “작가님의 다른 그림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담당 교사는 “작가님과 즐겁게 이야기를 나눈 이번 시간이 학생들에게 새로운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고, 책을 가까이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를 추진하여 학생들이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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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단양 지역의 역사, 문화, 환경 특성 이해 높여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는 철쭉제 개막일이었던 지난 금요일에 맞춰 관내 전입 교직원 및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지역 교육과정 및 교사 교육과정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이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단양의 역사, 문화, 환경, 지리, 지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활동에 지역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으며 연수 강사로는 지역교육과정을 오랫동안 실천하고 있는 한국호텔관광고 서주선 교장과 영춘중 박승룡 교장이 참여하였다. 구석기 시대 생활유적 금굴을 방문하여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단양의 역사적 가치를 알아보았으며, 이어 도담삼봉과 신라적성비, 적성산성을 둘러보며 단양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요충지였음을 지리적 상황과 연결해 생생하게 확인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원은 “단양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기회가 있어서 학생들에게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참가 소감을 전하였다. 김진수 교육장은 “교직원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교육에 통합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역과 관련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교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jcttbgeditor 2024.05.27 추천 0
충청북도 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수)은 5월 24일 ‘행복한 부모와 자녀’를 위한 교사 및 학부모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강좌는 김성일 퍼실리테이터(좋은하루컨설팅)를 강사로 초청하여 ‘공감과 소통 및 자녀의 진로를 위한 부모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자녀의 정서적 지지와 행복한 성장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지침을 제시했다. 24일 강좌는 △부모와 자녀 간의 공감과 소통 △진로 선택과 행복한 성장 △학생 정신건강 교육 환경의 조성 △교육복지안전망 학생 맞춤통합성장지원 안내 △학생의 학교 적응력 증진 도모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특히 다양한 사례와 현장 적용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제시해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석한 학부모(오현주)는 “자녀와의 소통과 교육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을 배운 시간이었다. 배운 내용을 실천하며 우리 자녀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원청은 본 공개강좌가 청소년들이 안정된 가정 환경에서 부모와 대화하고 공감하며 학교 적응, 학교폭력 예방, 그리고 행복한 성장을 돕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은 “가정과 학교가 협력할 때 학생들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라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단양교육지원청은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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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화산초등학교(교장 권기준)에서는 5월 24일 금요일 ‘건강의 날’ 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행사는 학급별로 건강에 대한 지식을 올바르게 학습하고 건강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 행사는 올바른 건강 지식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스스로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자기건강관리 능력 함량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날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각반에서 성폭력 예방교육 및 체험중심의 흡연예방 교육를 진행하였다. KOVA(한국피해자지원협회)와 함께한 성폭력 예방 교육은 ‘장난과 폭력의 차이점과 사례로 살펴보는 처리 구제 절차’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성교육의 본질을 알고 성에 대해 올바른 가치 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어울림 인재개발원과 함께 학년별 수준을 고려한 체험형 흡연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1~2학년은 쌀건빵을 활용한 자존감키우기, 3~4학년은 스크레치페이퍼(금연캠페인), 5~6학년은 감성캘리그라피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여 담배의 유해성을 인식하고 자아존중감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통해 금연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산초 교장은 “이번 건강의 날 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은 발달단계에 맞는 올바른 건강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성, 흡연에 대한 건전한 태도 및 의식을 심어주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며 기대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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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송학초(교장 조기자), 송학중(교장 김덕진)이 첫 번째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2024년 5월 23일(목) 송학초 6학년 학생들과 송학중 1, 2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한마음 체육대회를 오전에 개최하였다. 송학초, 송학중의 두 교장선생님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림보경기, 신발 컬링, 사방피구, 판뒤집기, 대동놀이,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몸활동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기초체력 및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송학의 지역사회를 이끌고 있는 두 학교 학생들이 함께하였다는 점은 더욱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난해만 해도 송학중학교는 전교생이 6명으로 체육대회와 같은 체육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송학중학교는 찾아가는 농산촌 특색학교 프로그램, 충북교육의 몸활동 프로그램 등을 지역사회학교와 연계하여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함으로서 해결방안을 찾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일회성 행사가 아닌 학력을 키우기 위한 ‘영어, 수학 중학생활 미리 엿보기’, 예술문화 감성을 키우기 위한 ‘지역사회학교 오케스트라 합주 공연 관람’ 등 앞으로도 다양하고 알찬 공동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김덕진 교장은 “본교와 같은 작은 학교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은 지역사회안의 작은 학교끼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송학중은 항상 학생들이 마음 놓고 웃으면서 다닐 수 있는 학교가 되기 위해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운영하고 있다”라고 했다.
jcttbgeditor 2024.05.23 추천 0
ㅣ세계로 나아가는 꿈을 키우는 외교관 진로특강 프로그램 제천제일고등학교(이하 제천제일고, 교장 김경태)는 22일(수)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위해 외교관 학교 방문 진로특강을 진행했다. 충청북도 충주 출신의 영사안전정책과 윤재호 외무사무관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외교부에서 하는 일, 외교관이 되는 방법, 진로에 대한 조언 등의 내용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제천제일고는 이번 특강에서는 여느 특강과 달리 사전질문을 통하여 강의 내용이 구성되었고, 질의응답 시간을 특별히 많이 할애하여 학생들이 궁금한 것을 직접 묻고 윤재호 외무사무관의 개인적 경험과 함께 솔직한 이야기를 공유하여 특강에 참가한 학생들의 외교 관련 업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관련 업무에 대한 진로 계획을 구체화 시키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제천제일고는 2024년 올해 교육부로부터 ‘자율형 공립고 2.0’에 지정되어, 지역 주도 교육 혁신 지원이라는 자율형 공립고 2.0의 취지에 맞게 지자체와 대학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자율적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 외교관 학교방문 진로특강 프로그램은 외교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 출신 외교관을 모시고 미래의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진로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특강에 참여한 1학년 이지아 학생은 “특강을 통해 외교부가 어떤 일을 하며, 외교관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하는지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것을 알아가는 것 같아서 뿌듯하고, 우리나라 외교에 대해 자부심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jcttbgeditor 2024.05.23 추천 0
제천 송학중(교장 김덕진)이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한 ‘지역생태계 사랑하기 몸활동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수.채.화.프로그램’을 2024년 5월 22일(수)에 운영하였다. ‘지역생태계 사랑하기 몸활동 프로그램’으로 인근의 강천사와 송학 주변의 자연환경 돌아보기 활동을 운영하였다. ‘지역생태계 사랑하기 과제해결’, ‘지역생태계 사랑하기 연상단어’ 등의 활동을 통해 송학중은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장하여 학생을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교와 마을을 잇는 교육활동을 진행하였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수.채.화.프로그램’은 송학발전위원회(위원장 김태원)와 송학중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 김진철)와 재학생 1, 2학년이 함께하였다. 그동안 가꾸어 온 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직원과 함께 정성스레 기른 각종 채소를 직접 수확해 보았다. 또한 이를 환경과 기후문제로 연계하여 교과활동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과 교직원, 학생들이 참여하는 세대공감(오이잉~알콩달콩 삼겹살 파티)활동으로 세대간의 소통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선후배간, 친구들 간의 묵은 감정을 털어내고,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시하였다. 김덕진 교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지 않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앞으로도 송학중은 지역생태계와 상생하는 교육의 일환으로 학교와 지역을 잇는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겠다”라고 했다. 송학중의 더 나은 성장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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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제천시 화산동 소재 복합문화공간 화담에서 사제동행 스포츠 체험 제천 백운초(교장 조광한)는 5월 21일 제천시 화산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화담에서 사가 동행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제천 지역사회에 조성된 복합문화시설 화담은 1층에 카페와 2층에 클레이사격, 랠리볼, 액션월, 양궁 등 다양한 스포츠 체험시설을 마련하여 방문객에게 다양한 편의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백운초등학교의 선생님과 학생들은 답답한 교실을 벗어나 구슬땀을 흘리며 스포츠 활동을 즐기고 맛있는 간식을 먹으며 사제의 정을 쌓았다. 화담을 방문한 한 학생은 “올해 다시 화담에 방문하게 되어 기쁘다. 작년에도 전교생이 다 같이 와서 대기를 하느라 모든 체험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다른 스포츠 체험도 마저 다 할 생각이다”라고 미소를 지었다. 백운초등학교는 사제부가 함께 덕동생태숲, 비룡담 저수지, 삼한의 초록길 트레킹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학생 체험으로는 화담을 비롯하여 제천 안전체험관 활동 등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풍부한 여건을 활용하였다. 조광한 교장은 “제천 지역사회에는 우리가 미처 둘러보지 못하는 다양한 명소들이 많다. 화담을 비롯하여 다양한 장소들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활성화되어 지역 학생들과 주민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jcttbgeditor 2024.05.22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