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세명대 항공서비스학과 박혜선교수 최우수 논문상 수상

한국항공경영학회(회장 강명수)에서 개최한 “2023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곽원준 숭실대학교 교수와 박혜선 세명대학교 교수가 ‘항공사승무원 인상관리동기의 결정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해 ‘한국항공경영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5월 19일 한성대학교 상상관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항공업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Reconnect: 과거에서 미래로, 항공산업의 재연결’을 주제로 covid19로부터 탈출, 비행 데이터 및 AI 기술의 활용 등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항공 산업의 새로운 연결을 위한 전략과 협력 방안에 대해 여러 세션 및 워크숍이 진행됐다.

곽원준·박혜선 교수는 19일 진행된 학술대회 항공승무원 교육 및 인사관리 세션에서 논문 발표를 맡아 항공사승무원의 인상관리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인상관리동기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조직 내 바람직한 행동이 결국 성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를 조명했다.

두 교수는 과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던 인상관리행동의 긍정적인 면을 실증하였으며, 항공사라는 인상관리행동이 중요한 업무 환경 내에서 기존에 부족했던 상사와 동료 집단의 인상관리행동을 목격한 서비스 직원의 인상관리와 관련된 연구를 통해 인상관리 연구의 범위를 확장했다. 이번 논문은 서비스 산업 분야 내 인상관리행동의 중요성, 이와 관련한 인적자원관리 및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필수적인 방향성, 시사점 등을 제시하는 탁월한 연구 성과로 평가 받았다.

한편, 한국항공경영학회는 2003년에 출범하여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 뿐 만 아니라 항공 관련 연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였으며 지난 20년 동안 항공경영 관련 연구 및 항공 산업 관련 정책과 실무의 장을 마련하여 항공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