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청소년센터(관장 안태영)와 센터 운영위원회(위원장 송근용)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지난 18일 제천족구장에서 2024년 제천시 청소년문화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먼저 개회식에서는 제천의병무예단의 역동적인 공연을 시작으로 김창규 시장, 이정임 시의회 의장, 강성권 교육장 및 관내 청소년 관련 기관장들이 참석하여 행사를 준비하고 참여한 청소년들을 격려하고 응원하였다.
이후 문화공연에서는 △밴드 2팀 △국악 1팀 △댄스 5팀 △연주 4팀 이렇게 총 12개의 청소년팀이 참여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끼와 재능을 행사장에 찾은 많은 관중들 앞에서 마음껏 발산하였다.
다양한 만들기와 게임들로 운영된 12개의 체험부스는 청소년들이 직접 운영하여 축제에 참여한 또래 친구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였다. 또한 행사장 곳곳에서는 랜덤플레이댄스와 길거리노래방 그리고 소소한 이벤트들이 쉼 없이 진행되었고 작은 선물들을 나눠주며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끊임없는 재미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전에 신청한 100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한 ‘도전 골든벨‘은 주변 친구들의 열띤 응원이 속에서 펼쳐졌다. 우리나라 역사를 주제로 O/X, 객관식, 주관식 형태로 출제되었으며 아쉽게 탈락한 도전자는 패자부활전을 통해 다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최종 우수한 성적을 거둔 청소년들에게는 시상을 통해 소정의 상품이 지급되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학교 밖에서 이렇게 많은 청소년들이 모여서 하는 행사가 거의 없는데 오늘 이곳에 와서 축제를 통해 다른 학교 친구들과 어울리며 함께 시간을 보내 매우 즐거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시 관계자는 “5월에 다양한 기념일들과 행사들이 많아 청소년의 달은 그냥 지나치기 쉬운데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특별하고 행복한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청소년들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