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청소년문화의집(제천청소년문화의집,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2020년 연간 청소년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총 4개의 사업 부문에서 8관왕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제천청소년문화의집은 ‘2020년 우수청소년운영위원회 우수상(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충청북도청소년참여기구 활동사례 엄지상(충청북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 그리고 제23회 충청북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 청소년개인부분 최우수상(여성가족부장관상), ‘2020년 이달의 청소년어울람마당·동아리상’을 수상하였다.
장락청소년문화의집은 ‘제23회 충청북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 최우수터전상(여성가족부장관상), 청소년부문 우수상(충북청소년활동진흥원장상)’, ‘2020년 청소년자기주도형 봉사활동 우수기관상(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 마지막으로 ‘2020년 제9회 충청북도청소년페스티벌 사진전 부문 최우수 1점, 입선 4점’을 수상하였다.
제천시 청소년문화의집은 2020년 여성가족부에서 인정하는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청소년을 위한 정보·문화·예술의 중심 수련시설로 자리 잡고, 청소년 친화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청소년 활동이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서 좋은 결과를 받은 것은 제천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청소년들의 끊임없는 도전, 열정의 결과에서 나온 것이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이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받은 결과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이 행복한 제천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하고 질 높은 청소년사업과 프로그램 제공으로 안전한 청소년문화의집 운영에 최선을 다하며, ▲청소년자치기구 운영 ▲청소년문화프로그램 ▲청소년동아리지원 ▲청소년 국내외 교류활동 ▲청소년 축제와 행사 등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활발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