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CCTV통합관제센터, 스마트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ㅣ18일 범죄 의심 상황 모니터링으로 관내 수배자 검거 협조

ㅣ24시간 실시간 관제, ‘강력범죄 수배자 신속 검거’ 기여

제천시에서 운영 중인 CCTV 통합관제센터가 최근 관내에서 발생한 경찰 수배자의 검거에 크게 기여하며 시민의 눈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 18일 통합관제센터에서 같은 날 오전 8시 경 화산동에서 발생한 범죄와 관련 인근 방범용CCTV를 모니터링 하던 관제요원이 절도 의심자를 발견하고 112상황실로 통보하여 수배자 검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제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총 2,400여대의 CCTV를 24시간 실시간 관제하는 업무를 위해 모니터링 요원 20(4조 3교대 근무)과 파견경찰 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을 통해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112 상황실, 119 소방서에 즉시 통보하여 각종 범죄 및 사건사고 예방에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2020년 현재까지 제천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는 ▲5대 강력 범죄 8건 검거 및 ▲경범죄 등 41건 ▲재난(화재)대응 3건에 대응하여 경찰 및 소방과 긴밀한 협조로 사건사고 예방 및 검거에 크게 기여했다.

제천시는 주택가·우범지역·여성안심지역·어린이보호구역 등 범죄취약지역에 중점적으로 CCTV 및 안심비상벨을 확대 설치하여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통합관제센터에서는 범죄 및 재난재해예방청소년 선도 등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미래형 스마트 안전 도시 제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안전도시 제천 구현을 위한 시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