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2025년 1월 1일자 조직개편 단행

제천시는 2025년 1월 1일 자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법령 개정에 따라 한시적으로 운영되던 도시성장추진단을 폐지하고 미래성장국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재편성하여 민선 8기 후반기 핵심 목표를 달성하고무엇보다 시민들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조직 설계를 통해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의 효율성과 능률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있다.

기존 ▲2담당관 41단 2직속기관 4사업소 17읍면동 1의회사무국 체제에서 ▲2담당관 5국 2직속기관 4사업소 17읍면동 1의회사무국 체제로 개편되며부서 수는 기존 58개 부서에서 도시정원과를 신설하여 총 59개 부서팀 수는 기존 231개 팀에서 8팀이 증가한 239개 팀이다.

인력 재배치를 통해 정원 규모는 현행과 같은 1,215명을 유지하되정원 내에서 도시정원과 신설에 따른 1명과 비서실장의 직급을 현행 6급에서 5급으로 상향하여 총 5급 정원 2명이 증가하고 6급 이하 2명이 감소하였다.

신설되는 미래성장국은 미래정책과를 주무과로 한방천연물과자연치유특구과산림과도시정원과 등 5개 부서를 배치하여 제천시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의 전략적 추진과 민선8기 주요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조직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부서 명칭을 세무과(⟵세정과), 스마트정보과(⟵정보통신과), 한방천연물과(⟵특화산업육성과), 산림과(⟵산림공원과), 도시디자인과(⟵도시재생과), 시민안전과(⟵안전정책과)로 변경하였으며팀 명칭을 홍보학습담당관 교육협력팀(⟵대학교육지원팀), 기획예산과 혁신평가팀(⟵성과관리팀), 회계과 공용차량팀(⟵차량관리팀), 도시디자인과 도시재생1, 2(⟵도시재생뉴딜1, 2), 농업정책과 스마트농업팀(⟵첨단농업팀)으로 변경하여 시민안전 강화 및 시민 편의를 강조하였다.

팀 이관 및 신설 내용을 보면 자치행정과는 미래정책과의 뉴새마을팀을 이관받아 유관 단체 관리를 폭넓게 수행하게 되고기획예산과는 미래정책과의 공공기관유치팀을 이관받아 재정공모팀과 연계하여 정부동향에 긴밀히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미래정책과는 기획예산과에서 이관한 인구정책팀과 신설된 청년지원팀 및 외국인지원팀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청년·외국인 정책사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외에 행정수요 변화에 대한 대응과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하여 스마트정보과 스마트도시팀관광과 관광시설팀건축과 공공건축지원팀유통축산과 농산물마케팅팀시설관리사업소 체육시설3팀을 신설하였고노인장애인과 복지시설팀을 노인요양팀과 장묘업무팀으로 분팀하였으며건설과 재난관리팀을 폐지하였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제천시의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민선8기 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책임감 있는 시정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