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폭염대비 취약노인 보호대책 시행

ㅣ어르신들무더울 때는 이렇게 해 보세요

제천시(시장 이상천)는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시행한다.

시는 여름철 평균 기온과 폭염일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온열질환에 취약한 노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요령 포스터와 무더위쉼터 리스트 등을 게시할 예정이다.

홍보물에는 ▲낮 시간 외출이나 야외활동 자제 ▲충분한 수분섭취 ▲환기가 잘 되는 상태에서 선풍기 사용 등의 내용이 담겨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공동 이용시설에 게시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운영 중지된 경로당 중 무더위쉼터로 지정된 곳은 향후 지침에 따라 개방하고 개방이 불가할 경우 별도의 방안을 마련해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농가가 밀집된 읍면동의 경우에는 폭염발효 시 밭일 등으로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피해 발생 시 빠른 대처를 위하여 이·통장이 포함된 비상연락체계 구성 및 마을방송 등을 활용하여 폭염 발효상황과 무더위 시간대의 밭일 등 야외 활동을 자제하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이용자 1,370명을 대상으로 온열질환 예방 등과 관계된 생활교육을 진행하고, 생활관리사(134)가 담당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등 안부를 수시로 확인할 계획이다.

관련 문의 사항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노인장애인과(641-540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