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톡톡

제천시·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우리가”

제천시와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영표)는 6월 2일 시민에게 마음 쉼표를 선사하는 솔밭공원에서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환경의 날은 ‘단 하나뿐인 지구’를 보전하기 위하여 1972년 UN에서 매년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지정하고 이를 기념해 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6년 ‘환경의 날’을 지정하여 올해로 28회째를 맞고 있다.

식전행사로 청소년 오케스트라가 아름다운 선율로 모차르트의 <아이네 클라이네>, 슈베르트의 <군대행진곡>, 요한 슈트라우스의 <라데츠키 행진곡>를 들려주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우리가’란 주제로 김창규 제천시장과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 김호경 도의원, 시의원을 비롯한 시민·단체·기업인, 환경지도자대학 동문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탄소중립 실천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 나가자고 환경선언문을 낭독하며 결의를 다졌다.

이날 환경보전 유공자 시상식에서 제천시 자연환경과 계창숙 팀장, 자연순환과 박미현 주무관과 공무직 김상기, 대신아스콘 최성윤 대표이사가 충북도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아울러 제천시 자연환경과 김덕기 주무관과 자연순환과 김기훈 주무관이 제천 시장상,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순득 운영위원이 시의회의장상, 시민환경지도자대학 12기 박종문 씨가 상임회장상, 시민환경지도자대학 26기 강태용 씨가 총동문회장상을 각각 받았다.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일상생활을 조금 더 친환경적으로 변화하자는 의미를 담아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부대행사로 환경문제 인식제고를 위한 환경사진 전시회, “생활 속 온실가스 함께 줄여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서명 행사도 병행했다. 여기에 실천 서명에 동참하는 시민들에게는 선착순으로 탄소중립 식물(꽃 화분)도 나눠줬다.

기념식 이후 참석자들은 환경정화 플로깅(plogging·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다는 뜻의 신조어)을 하며 솔밭공원 일원에서 집게를 들고 곳곳에 방치된 생활쓰레기 수거에 최선을 다했다.

오후에도 시민회관 광장 일원에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생활 속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방법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실천회원도 모집했다. 실천회원에게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시민이 함께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회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창규 시장은 “의림지 솔밭공원에 맥문동을 심어 아름다운 공원으로 만들겠다. 또한 기후위기 시계(지구의 평균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 상승하기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줌)를 제천 지역에 설치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지속적인 관광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맑은 공기를 확보해야 한다”며 “10년 계획을 세우고 제천 시내를 꽃나무로 가득한 도심으로 가꾸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이정임 시의장은 “우리 주변의 풀 한 포기 나비 한 마리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공동 운명체가 되고 있으며, 깨끗한 자연환경은 미래의 자산이 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고자 하는 전 세계의 관심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탄소 중립과 저탄소 생활 실천이 중요시되고 있다”며 “일회용품을 줄이고 앞으로 우리 환경에 대하여 더 깊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강조했다.

이영표 상임회장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의 위기는 우리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다. 다음 세대, 미래세대의 걱정이라고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 지금 당장 우리에게 닥친 심각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특히 폭우·홍수·산사태·폭설, 혹한, 가뭄, 장마 등 이상기후 현상들이 속출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기에 심각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실천행동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제천시가 자연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서 ‘지금부터, 나부터’라는 마음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행동에 앞장서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천시에서는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를 추진하고, 시민들에게 환경 행정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대기오염 전광판 설치, 미세먼지 등 환경정보 알리미 설치 및 수소 충전시설의 설치 등 미세먼지 저감 종합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제천또바기뉴스=이호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