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제천산림조합과 낙엽수매 및 산림자원 이용활성화 사업 추진… 낙엽, 친환경퇴비로 재탄생

제천시는 지난 225일 제천산림조합과 위수탁협약식을 맺고 2021년도 낙엽수매 및 산림자원 이용활성화사업을 3월부터 시작한다.

올해로 4년차에 들어선 민선7기 시장공약사업인 본 사업은 지난 3년간의 사업성과를 가시화하기 위하여 전반기에 시제품생산 등 생산준비를 완료하고 후반기부터 본격적인 친환경퇴비를 생산 할 예정이다.

사업의 최종목표인 친환경퇴비 생산은 지속가능한 사업의 기반을 다지는데 중요한 전환점으로이를 위해 시는 퇴비를 생산하여 공공용 외에도 가정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정원용분갈이용 용도의 제품으로 시중에 판매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3년간 시민들로부터 수매된 낙엽과 산림부산물을 부숙시켜 퇴비화 하였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퇴비는 순수유기질로 땅심을 높이는 우수한 친환경적 토양개량제로써, 매년 가을 발생하는 낙엽의 수거처리 구조를 발상의 전환을 통해 매년 300톤의 낙엽을 수거·소각하는 비용 및 행정력 절감 등의 경제적인 면과미세먼지에너지 절감 등 공익적인 차원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다.

한편올해부터 낙엽수매는 연중 상시로 바뀌어 수매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조건은 종전과 같고제천산림조합 부지 내 수매장(신월동)에서 실시한다.

기타 낙엽수매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제천시 산림공원과 시유림경영팀(043-641-653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