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 개최

제천시가 최근 제천시청에서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5일 박달재실에서 진행된 보고회는 김창규 제천시장을 비롯해 박영기 시의원(제천시 인구정책위원회 소속), 최인영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등 관계 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1년 제천시를 포함한 전국 89개 시·군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했다올해 1월 1일부터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을 시행해 인구감소지역에 5개년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을 의무화했다.

이 정책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보고회에서는 젊음과 자연이 조화로운 생명도시「제천」을 비전으로▲생활인구 다양화▲정주인구 거주환경 개선및 정착지원▲청·장년 정착촉진으로 미래성장동력 확보 등을 전략목표로 제시했다목표달성을 위해 ▲제천시 인구현황 분석▲고용·복지·주거·방문객현황 분석▲인구감소 대응 시민인식 조사결과 분석(참여 1,459), ▲향후 전략 및 이행과제(39개 세부계획제시 등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현황을 분석하고 시 산하 18개부서 39개 세부이행과제를 담았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나온 결과와 의견들을 종합해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추후 이를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해 인구정책의 기본틀로 활용해나갈 방침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인구감소는 단시일 내에 해결할 수 없지만 제천시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다먼 시각을 가지고 일자리교육문화 등 전반적인 여건에 맞는 단계적 노력과 맞춤형 전략을 펼쳐 나가는 것은 필수다며 모두 머리를 맞대 적은 예산으로 매력적인 도시다시 방문하고 싶은 제천을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