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제천시, 외국인 대상 민원 통역서비스 운영

제천시가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 중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을 위해 맞춤형 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제천시 관내 등록 외국인은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등을 포함 약 1,780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시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원활한 의사소통과 민원 해결을 지원하기 위하여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내부 직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5 언어(영어중국어일어베트남어터키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직원 10명을 민원통역관으로 지정하였다민원통역관은 한국어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방문 시 민원상담민원안내민원신청서 작성 등을 지원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외국어 통역서비스로 보다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앞으로도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