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도 전문화 시대, 건강관리사 역량강화로 서비스 질 높혀
제천시보건소(소장 윤용권)는 최근 관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제공기관의 대표와 소속 건강관리사 2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영역의 분야별로 최고의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참여 건강관리사들의 호응속에 심도 깊은 양질의 교육으로 진행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서비스 제공기관 건강관리사들의 의견과 보건소 내소 산모들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진행됐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산후 건강관리 및 산후체조(안은선 전문강사) △산모,영유아 구강관리(대원대학교 치위생과 손정희 교수) △산모 영양관리 및 영양만점 미역국 끊이기(닭가슴살, 황태미역국, 미역누룽지죽, 두부견과류 우유 만들기 등/보건소 영양사) △모유수유를 위한 산모 유방관리(국제모유수유 전문가 김민지 강사)와 △산후 우울증 바로알기 및 대화법(간호학과 원미라 교수) △현장 사례 공유 및 갈등관리 대처방법(충주YWCA 프로그램 팀장) △신생아 주요 질환 및 안전관리(충주 건국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임백근 교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은 일방적 교수학습이 아닌 실습, 소그룹 토의, 문제해결 학습 등 학습자 위주의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제천시보건소 관계자는 “제천시보건소에서는 아이낳기 좋은 도시 제천을 만들기 위해 출산지원금 확대,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지원 확대와 역량강화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산후관리는 산모와 신생아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로 앞으로도 제천시가 산후조리원,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과 협력하여 산모들이 마음 놓고 산후조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비스 제공기관 김은정 대표와 박별희 대표는“전국적으로 보건소에서 건강관리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곳은 제천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특강이 질적인 서비스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면고 말했다.
이어 “현재 건강관리사들이 보수교육을 이수하러 서울 등 원거리 교육에 참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앞으로도 이런 양질의 교육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제천시보건소(☎043-641-320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