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제천시의회, 2022년 청소년 모의의회 개최

ㅣ조례안·5분발언·시정질문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체험

제천시의회(이정임 의장)는 지난 20일 본회의장에서 제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 학생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모의의회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민주적인 회의운영과 토론문화를 학습하고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 장석훈 학생(세명고 3학년)은 ‘제천시 청소년 야외활동시설 설치 조례안’을 발의해 실내로만 국한된 청소년 시설에서 벗어나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야외 공간 확보를 제안했다.

강민재 학생(제천고 3학년)은 시정질문을 통해 관내의 청소년 시설 참여율이 저조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청소년 시설과 학교를 연결하는 버스 노선을 신설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김서영 학생(세명고 1학년)은 5분 자유발언에 나서 학교나 청소년 시설에서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플리마켓을 열고, 이를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을 고취하고 수익금 환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여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모의의회를 통해 제안된 정책은 제천시에서 시행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정임 의장은 “청소년 모의의회를 통해 장차 청소년들이 주민의 대표로서 의사결정 과정과 지방자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