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제천시의회 간 동명초 학생들 ‘지방의회 역할’에 눈 뜨다

제천시의회(의장 박영기)는 22일 동명초등학교 학생들의 본회의 방청 및 의회 견학 행사를 진행했다.

동명초등학교 요청으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6학년 학생 대표 10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과 미래]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의회를 찾아 ‘지방자치제도와 지방 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자치법규 제정, 정책 개발 과정, 지역주민에 대한 홍보 등 지방 의회 역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제338회 임시회 본회의 진행 상황을 방청 후, 의장실과 회의실 등 의회를 견학하였으며 학생과 시의원 간의 대화의 시간을 통해 학생 입장에서 시의회의 주요 역할, 시의원의 하는 일, 민주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였고 더 나아가 제천시에 필요한 정책들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었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은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이 하는 일을 더욱 구체적으로 알게 됐고, 지역 발전을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는 학생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영기 의장은 “학생들이 의회에 방문해 조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고, 그에 걸맞은 정책을 제안하려는 모습에 오히려 많은 것을 배웠다”고 밝히며“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발굴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