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In

제천문화재단, 전시해설 인력 양성 과정 운영

ㅣ우리가 고려한 3가지 방법으로 잇는 전시해설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2024 전시해설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우리가 고려한 3가지 방법으로 잇는 전시해설의 일환으로 전시해설 인력 양성 교육 과정을 7월 4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2024 전시해설 활성화 지원사업은 대국민 전시 접근성 제고 및 미술 소비문화 확산을 위하여 전시해설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공모사업으로 제천문화재단은 지난 4월 충북권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우리가 고려한 3가지 방법으로 잇는 전시해설인력 양성 교육은 기존의 전시해설 방식을 탈피하고 관련 소양교육을 포함한 특화된 3가지(그림자극낱말카드 및 학습지만화방법을 활용하여 전시장 관람 안내를 진행하며지역 내 전시와 연계해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는 전시해설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수강생 모집 기간은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로 모집 인원은 총 18명이었으나 예비인원까지 시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인해 교육 신청이 시작된 5시간 만에 모두 마감되었다.

전시해설 인력 양성 교육은 7월 4일부터 8월 29일까지 8회차에 걸쳐 운영되고 교육 종료 후에는 지역 내 전시과 연계해 전시해설을 직접 해보는 실습이 진행된다.

김호성 상임이사는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시각예술분야의 발전을 위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전시해설 인력 양성 과정이 매우 기대되며향후에도 전시해설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반과 내실을 다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와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043-645-4990)으로 문의하면 된다.